국내여행

경기도 양주시 불곡산 진달래 2014-04-13

2014-04-13(일) 고향친구 산악회에서

경기도 양주시 불국산(불곡산) 등산을 다녀왔습니다..

카메라: Leica X2

코스:

양주역-양주시청-능선-펭귄바위-불국산정상(상봉)-상투봉-새앙쥐바위-(점심)-물개바위-(좌특능선)-

공기돌바위-코끼리바위-거북바위-악어바위-삼단바위-복주머니바위-쿠션바위-갈림길-대교아파트입구-왕돈까스일번지-(버스)-양주역

소요시간 & 거리: 10:45~15:25(4시간40분) 약 6Km

불곡산[佛谷山]
경기도 양주시 유양동과 백석읍에 걸쳐 있는 산. 높이는 465m이다.
불국산(佛國山)이라고도 부른다. 양주시 유양동과 백석읍의 경계를 이루고 있다.
대동여지도에 ‘양주의 진산’이라고 나와 있다.
별로 높지 않고 밋밋해 보이지만, 암릉과 경사진 능선이 많아 산행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서울에서 가까워 호젓한 당일 코스로 좋다.
산 중턱에는 신라 때인 898년(효공왕 2)에 도선국사가 창건하였다는 백화암이 있다.

창건 당시에는 불곡사(佛谷寺)라고 불렀다고 한다.
절 앞마당에는 수백 년 된 느티나무가 있어 사찰의 역사를 실감나게 한다.

산행은 유양동 백화암 입구에서 시작한다.
유양초등학교 앞에서 도로를 따라 서쪽으로 가다 보면 백화암 입구 표지판이 있다.

이 표지를 따라 북쪽 시멘트 길을 따라가면 백화암에 이른다.
백화암은 임진왜란과 6·25전쟁 때 많이 소실되어 지금은 아담한 규모로 남아 있다.

이곳에서 식수를 준비하여 본격적인 산행에 오른다.
백화암 옆 계곡길을 따라 오르면 안부 사거리가 나온다.

여기서 북서쪽 능선을 따라 오르는데, 이 길에서 정상까지의 등산로는 바위가 많다.
정상에서는 시야가 탁 트여 전망이 좋다.

남쪽으로 도봉산 능선들이 보이고, 멀리 의정부시와 동두천시가 내려다보인다.
하산은 정상에서 서쪽 능선을 따라 420봉으로 내려간다.

이 길로 가다보면 암봉 위에 얹힌 바위 틈으로 빠져나가기도 하고, 밧줄을 잡고 가기도 한다.
420봉에서 방성 2리로 하산한다. 이 코스는 3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북쪽에서 산에 오르는 코스도 있다.
북산리 샘내 정류소에서 출발하여 부흥사를 거쳐 십자로고개에 이른다.
이곳에서 정상에 올랐다가 백화암으로 내려오는 코스이다. 이 코스도 3시간 정도 소요된다.
교통편은 의정부까지 전철이나 버스를 이용하고, 의정부에서 유양동행이나 샘내 정류소까지 시내버스를 이용한다.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3번 국도를 타고 의정부에 이른다. 의정부에서 양주시 주내검문소를 지나 유양동 방향으로 좌회전을 한다.
부근에는 송추유원지·일영유원지·장흥관광지 등 유원지가 많다.
산 아랫마을에는 숙박 시설이 거의 없으므로, 의정부 시내나 장흥에서 이용한다.
(출처:네이버사전)

보물섬산우회

1975년 경남 남해군 12개 중학교를 졸업한 친구들의 등산 모임..

매월 둘째주 일요일에 정기 산행을 갖습니다..

^^

▽ 양주 불곡산 코스 지도

▽ 10:40

양주역-양주시청 길 왼편으로 본 불곡산.. 멀리 상봉이 보입니다..

양주역에서 양주시청까지 걸어 약 15분 걸립니다..

▽ 10:45

산행 들머리 양주시청..

양주시청 왼편 불곡산 등산로 입구.. 입구 근처에 시청빌딩 화장실이 있습니다..

▽ 아름다운 양주 숲길.. 불곡산

▽ 초입에는 진달래가 끝물입니다..

▽ 능선에 만개한 진달래

▽ 불곡산 능선

▽ 12:20

펭귄바위.. 맨 우측에 제가 보입니다..

▽ 상봉을 오르는 친구

▽ 12:30

상봉.. 양주시청에서 쉬엄쉬엄 1시간 45분 소요..

▽ 상봉 하단부

상봉을 내려오며 바라본 상투봉(우측).. 멀리 임꺽정봉이 보입니다..

▽ 상투봉에서 뒤돌아본 상봉

▽ 12:45

상투봉.. 상봉에서 15분 거리

상투봉을 하산하며 임꺽정봉을 배경으로..

▽ 새앙쥐바위

엄마가슴바위.. 새앙쥐바위 바로 옆에 있습니다..

멀리 도락산이 보입니다.. 아래에 보이는 건물이 양주시 청소년수련관인 듯..

▽ 13:15 점심시간

소주에다 진달래 꽃잎을 띄워.. 진달래 향 때문인지 술이 달았습니다..

점심식사 장소가 진달래로 둘러쌓여 있습니다..

임꺽정봉을 오르며 뒤돌아본 불곡산

물개바위.. 물개바위 바로 위에서 좌측으로 내려가면 공깃돌바위가 나옵니다..

▽ 공깃돌바위

▽ 코끼리바위

▽ 능선 좌측으로 본 상투봉

▽ 악어바위 방향으로 하산

▽ 악어바위

왼편에 임꺽정봉이 우측에 거북바위가 보입니다..

이름 없는 바위.. 제가 붙였습니다.. '큰얼굴바위'

▽ 삼단바위

▽ 복주머니바위

▽ 쿠션바위

삼거리.. 저희는 대교아파트로 향함.. 0.8km

▽ 산벚꽃

▽ 자두꽃

뒤돌아 본 불곡산.. 좌측에 임꺽정봉이 있습니다.. 저희는 중앙 능선을 타고 내려왔습니다..

▽ 15:25

대교아파트 도착.. 양주시청 출발, 쉬엄쉬엄 4시간 40분 소요..

길 건너 왕돈까스일번지에서 뒷풀이를 했습니다..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맛집..

왕돈까스일번지 왕돈까스 해물짬뽕 2013-11-16

▽ 16:55

양주역에서 집결,, 오늘 일정을 마쳤습니다.. 보물섬 산우회 홧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