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경기도 양주시 감악산 등산 2014-05-30

^^

2014-05-30(토)

집사람 지인 부부하고

경기도 양주시, 파주시, 연천군에 걸쳐있는 감악산을 다녀왔습니다..

감악산은 한국의100대 명산에 포함되어있는 멋진 산입니다..

코스:

범륜사 입구 길옆 주차 - 길옆능선 - 병풍바위 - 임꺽정봉 - 감악산(정상) - 까치봉 - 안부 - 묵밭 - 범륜사 - 주차장(원점회귀)

거리 & 소요시간 : 약 7km, 4시간 30분(09:15~13:45)

카메라: Leica X2

감악산[紺岳山]
높이: 675m
위치: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양주시 남면, 연천군 전곡읍
특징, 볼거리
감악산은 화악산, 송악산, 관악산, 운악산과 더불어 경기 5악의 하나로

정상에 오르면 강 건너편으로 휴전선 일대의 산과들이 눈앞에 펼쳐 지며
맑은 날에는 개성의 송악산과 북한산이 희미하게 눈에 들어 온다.
산 정상에는 흔적도 없이 마모되어 글씨를 찾아 볼 수 없는 감악산비가 석대위에 우뚝이 서있다.

파주시 향토 유적 제8호인 이 비는 글자가 없다고 하여 몰자비(몰자비), 또는 빗돌대왕비,
설인귀사적비 (설인귀사적비) 등 여러 개의 비 이름과 함께 전설들이 구전되어 오고 있다.

'80년대 후반에 일부 등산로가 개방되면서 몇 개의 등산코스가 개방되었다.
범륜사를 통해 정상으로 가는 길은 범륜사 입구에서 하차, 비탈길을 올라가면 관광 안내소와 비룡폭포가 나타난다.
5분 정도 더 오르면 범륜사, 이곳에서 식수를 준비하고 계곡을 따라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하게 된다.
1시간 20분 정도 오르면 능선안부 좌측이 정상, 우측이 장군봉이다.
정상은 펑퍼짐한 평지에 감악산비가 석단위에 있다.
정상에서 남쪽으로 안부(안부)를 지나 장군봉까지 암릉길을 따라가면 암봉 아래 임꺽정굴이 있다.
능산을 따라 내려가면 신암리로 가게 된다.

인기명산 44위
경기오악의 하나인 감악산은 수도권에서 가까워 사계절 두루 인기가 있다.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예로부터 경기 5악의 하나로서 폭포, 계곡, 암벽 등을 고루 갖추고 있으며,
임진강, 개성 송악산 등의 조망이 좋은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수량이 풍부한 운계폭포가 있고,
정상에는 글자가 모두 마멸되어 판독이 불가능한 비뜰대왕비(파주군 향토유적 제8호)가 있는데
`설인귀(薛人貴)' 설과 `진흥왕 순수비'설이 나뉘어 속전되고 있다.
임꺽정이 관군의 추격을 피하기 위해 숨어 지냈다는 장군봉 아래 임꺽정 굴이 있다.
(출처: 한국의산하)

^^

▽ 감악산 등산 코스 지도

▽ 09:15

범륜사 못미쳐 좌측 공터에 주차..

집사람과 지인 부부 2쌍.. 출발 전 기념샷..

뒷편 능선으로 올랐습니다.. 지도에 나와있지 않은 코스입니다.. 강추!!

등산로 초입에서 만난 뱀.. 집사람이 선두였는데 엄청 놀랐습니다..

'물리게 되면 일곱 발자욱 떼기 전에 독이퍼져 죽는다는'  칠점사(까치살모사)인 듯 합니다..

저희들보다 뱀이 더 놀랬지 싶습니다.. ㅋ

능선에서 뒤돌아본 적성 방향.. 시야가 좋지않습니다..

바로 옆에 범륜사-묵밭에서 올라오는 능선이 보입니다.. 등산객이 많이 이용하는 코스..

장군봉 300m 전 지점.. 범륜사가 1.6km.. 감악산은 작은 산입니다..

장군봉 방향.. 좌측 멀리 보이는 바위가 장군봉입니다..

임꺽정봉을 오르며 뒤돌바본 장군봉

▽ 임꺽정봉을 오르며

임꺽정봉에서 본 얼굴바위(?)

멀리 신암저수지가 보입니다..

▽ 11:05

감악산 임꺽정봉 676.3m.. 감악산 최고봉입니다..

감악정에서 본 임꺽정봉

감악정.. 감악산 정상 하단에 있습니다.. 작년 겨울 등산 때 이곳에서 점심을 먹었습니다..

▽ 11:20

감악산 정상 675m..

임꺽정보다 약간 낮습니다..

정상에는 군 부대 철탑이 차지하고 있고 감악산비가 석대위에 우뚝 서있습니다..

글자가 모두 마멸되어 판독이 불가능하며 비뜰대왕비(파주군 향토유적 제8호)라 불리기도 하며
`설인귀(薛人貴)' 설과 `진흥왕 순수비'설이 나뉘어 속전되고 있습니다.

팔각정.. 정상에서 까치봉 방향으로 가다보면 바로 나옵니다..

까치봉 방향으로 하산.. 400m

▽ 멀리 까치봉이 보입니다..

▽ 까치봉

까치봉에서 좀더 내려온 후 쌍소나무 근처에서 점심을 먹었습니다..

카스, 하이트, 맥스 등 온갖 종류의 맥주로 건배.. 오늘 점심 주 메뉴는 불고기쌈입니다..

안부 표지판.. 저희는 버스승강장(1.4km) 방향으로 하산..

범륜사가 표기되어있지 않은게 이상하지만 야튼 범륜사 방향입니다..

▽ 13:30

범륜사(梵輪寺)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積城面) 감악산에 있는 절. 한국불교태고종에 속한다.
감악산에는 원래 감악사, 운계사, 범륜사, 운림사 등 4개의 사찰이 있었다고 전해지나
현재는 모두 소실되었고, 지금의 절은 1970년에 옛 운계사터에 다시 세운 것이다.
창건시기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다.
1481년(성종 12)에 편찬한 《동국여지승람》에는 이 절이 존재한다고 기록되어 있고,
1799년(정조 23)에 편찬한 《범우고》에는 폐사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을 뿐 자세한 연혁은 전하지 않는다.
현재 있는 건물은 대웅전과 강원, 요사채 등이고 요사채 옆에는 조선 후기의 기와 조각이 쌓여 있다.
조선시대의 탑재들을 조립하여 근래에 조성한 삼층석탑이 있다.

^^

많은 지도나 네비에 '법륜사'로 표기되어 있어 헷갈립니다..

길 옆 볼록거울에서 셀카

▽ 13:45

윈점회귀.. 멀지 않은 거리를 쉬엄쉬엄 4시간 30분 걸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