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전북 군산시 선유도 트레킹(코스3) 2012-08-26

^^

2012-08-25~26 전북 군산시 선유도 트레킹 코스3 (3/3)

숙소-장자대교-선유봉-옥돌해수욕장-선유1구-선유대교-무녀1구-저수지-무녀염전-모감주나무군락지-선유대교-선유여객터미널

▽ 선유도 트레킹(코스3) 지도

▽ 다음날 아침 05:56.. 대장도 방파제에서 본 숙박지(화살표)

▽ 대장도 방파제에서 망주봉 방향으로 본 일출..

▽ 대장도 선착장에서 본 일출.. 이불이 널려있습니다..

▽ 06:10 저희가 묵은 펜션.. 집사람이 2층 베란다에 서 있습니다..

섬마을풍경펜션 www.jangjaland.com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대장도리 16, 063-468-7300

비수기 온돌방 5만원, 침대방 10만원

1층 우측이 주인 방.. 젊은 부부 두분이 정말 친절했습니다.. 강추..

▽ 06:30 숙소에서 본 전경.. 선유봉과 장자대교가 보입니다..

▽ 간밤에 조개구이집 식당에서 얻은 묵은 김치에 라면하고 먹었습니다.. 새콤+매콤 BEST

▽ 펜션에 칼이 없어 김치를 제가 손으로 찟었습니다..

▽ 07:40 장자도에서 본 대장도.. 화살표가 저희 숙소

대장도(大長島)는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에 있는 리(里)이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아주 작은 섬인 대장도에 자리한 마을이다.
수산업이 주로 이루어지며, 국제 해양 관광단지 조성으로 관광업 또한 활발히 행해지고 있는 곳이다.
대장도라는 섬은, 어떤 도사가 나타나 이곳에 훗날 크고 긴 다리가 생길 것이라고 말한 후
사라져버리자 사람들이 그 말을 믿고 대장도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자연마을로는 대장도마을이 있다.
대장도마을은 본 리가 시작된 마을로, 지명유래 또한 대장도의 그것과 같다.

(출처:네이버사전)

^^

▽ 장자대교를 건너기 전 뒤돌아 본 대장도..

▽ 장자대교에서 본 선유봉(111m).. 이곳을 오를 예정입니다..

우측 하단에 선유도-장자도를 연결하는 교량의 하단부가 보입니다..

▽ 고군산군도연결도로(3공구) 건설공사 안내.. 2014년1월 완공예정..

▽ 선유봉을 오르며 내려다 본 장자도 & 대장도

▽ 08:12 선유봉(111m) 정상 인증샷.. 멀리 망주봉과 선유도해수욕장이 보입니다..

▽ 선유봉에서 본 무녀도.. 멀리 무녀봉(130.9m)이 보입니다..

▽ 선유봉 정상 근처..

▽ 선유봉-선유1구로 하산 도중 바라본 망주봉 방향..

▽ 우측으로 본 무녀도 방향.. 우측이 선유봉..

▽ 선유1구로 향하는 도로..

▽ 뒤돌아 본 선유봉..

▽ 08:44 선유1구 옥돌해수욕장

▽ 선유1구 집 사이길을 통과하여 무녀도로 향함..

▽ 선유1구 선착장..

▽ 09:07 선유대교를 지나 무녀도로 향함..

▽ 선유대교에서 우측으로 본 전경..

▽ 무녀도 선착장에서 본 선유대교..

▽ 무녀1구 마을 담에 달린 수세미..

▽ 무녀봉을 오르는 초입을 찾지 못하고 도착한 저수지 입구..

무녀봉은 포기, 진돗개와 삽살개와 작별인사 후 & 되돌아 옴..

▽ 09:55 무녀염전.. 폐염전인듯..

▽ 무녀초등학교.. 왼쪽 등나무 아래 그늘에서 좀 쉬었습니다..

▽ 무녀1구 마을의 단감

▽ 무녀1구 마을 볼록거울에서 저를 한컷 담음.. 유일한 제 사진입니다.. ㅋㅋ

▽ 무녀1구의 고추밭

▽ 무녀도에서 바라본 선유도 망주봉

▽ 무녀도 모감주나무군락지 해변에서 본 망주봉.. 물이 빠지고 있습니다..

▽ 10:35 선유도 선유대교 입구에 있는 무녀도 유래

무녀도(巫女島)는
전라북도 군산시 고군산군도에 속한 섬. 면적 1.75㎢, 인구 556명(2001)이다.
군산시에서 서남쪽으로 50.8㎞ 떨어진 해상에 위치하며, 선유도·신시도·장자도 등과 함께 고군산군도를 이룬다.
고려 말경 이씨가 살기 시작하면서부터 촌락이 형성되었다고 한다.

장구모양의 섬과 그 옆에 술잔처럼 생긴 섬 하나가 붙어 있어
무당이 상을 차려놓고 춤을 추는 모양이라고 하여 무녀도라 부른다.
그러나 옛 이름은 '서들이'였다고 하는데, 이는 바쁜 일손을 놀려 서둘지 않으면
생활하기 어렵다는 의미로 부지런히 서둘러야 살 수 있다는 데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서남쪽에 무녀봉(131m)이 솟아 있을 뿐 지역은 넓어도 높은 산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해안선은 드나듦이 심하고, 북쪽 해안에는 간석지가 넓게 펼쳐져 염전이 많다.  기후는 대체로 온난하다.
1월 평균기온 -1℃ 내외, 8월 평균기온 27.3℃ 내외, 연강수량은 1,291㎜ 정도이다.

취락은 북쪽 해안가 무녀1구에 주로 분포하며, 주민들은 대부분 어업에 종사하고 있다.
연근해에서는 멸치·새우 등이 잡히고, 바지락 양식과 제염업이 이루어진다.
농산물로는 쌀·보리·고구마 등이 생산된다.

음력 정월이 되면 길일을 택하여 무녀2구의 당산에서 부락제인 당제를 거행한다.
유적으로는 무녀1구에 패총이 있다.
군산항과의 사이에 매일 정기여객선이 운항되며,
주변의 선유도, 장자도, 대장도 등과는 다리로 연결되어 자유롭게 왕래가 가능하다.
초등학교 1개교와 보건진료소 1개소가 있다.

(출처:네이버사전)
^^

▽ 선유대교에서 본 신시도 뱡향.. 신시도-무녀도 교량공사  상탑이 멀리 보입니다..

▽ 10:50 선유2구 선착장에 도착.. 저희 배는 11:50.. 한시간을 기다려야 함..

▽ 11:32 선유도-군산행 제11 화양호.. 11:50 출발

▽ 군산행 여객선에서 본 망주봉..

▽ 왼쪽 망주봉과 오른쪽 남악산이 보입니다..

▽ 여객선에서 뒤돌아 본 고군산군도..

왼쪽부터 신시도-무녀도 다리, 무녀도(무녀봉),선유도(선유봉,망주봉,남악산)이 보입니다..

이번 일정에서 무녀봉, 망주봉, 남악산을 오르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쉽습니다.. BYE~~

▽ 13:23 군산연안여객터미널 도착.. 1시간 50분 소요..

▽ 군산연안여객터미널 빌딩.. 앞에 주차장이 있습니다..

전북 군산시 선유도 트레킹 1박2일 요약 2012-08-2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