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러스트=이철원

♥월세 보증금까지… 김밥 할머니 마지막 선물

서보범 기자 입력 2024.03.14. 03:35

6억 기부 박춘자 할머니 별세
유언으로 모든 것 나누고 떠나

일러스트=이철원


남한산성 길목에서 김밥을 팔며 모은 돈으로 사회 곳곳에 기부해 온 박춘자(95) 할머니가 지난 11일 별세했다. 박 할머니는 마지막 재산인 월세 보증금 5000만원도 기부해 달라고 유언했다. 가졌던 모든 걸 사회에 내놓고 세상을 떠난 것이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따르면, 박 할머니는 1929년 태어났다. 열 살 무렵부터 경성역(현 서울역) 앞에서 김밥을 팔았다. 노점을 단속하는 일본 순사의 눈을 피해 어렵게 장사했다고 한다. 어릴 적 어머니를 여의고 홀아버지 아래서 살았기 때문에 학업은 이어갈 수 없었다. 그는 중학교 1학년을 중퇴했다.

6·25전쟁 중인 1951년 결혼했지만, 자녀를 낳지 못한다는 이유로 이혼당했다. 그 후 박 할머니는 생계를 위해 경기 성남 중앙시장 인근에 다방을 열었다. 하지만 사업에 실패했다. 1960년 무렵 친구에게 빌린 돈으로 남한산성의 버려진 움막에서 김밥을 팔기 시작했다. 아픈 날을 빼곤 하루도 빠짐없이 그곳에서 김밥을 팔았다. 그렇게 번 돈으로 김밥 가게를 열었고, 성남 구 시가지에 사뒀던 집값이 올라 목돈도 손에 쥐었다고 한다. 그는 “내가 돈이 없어서 얼마나 고생했는데”라며 “불쌍한 사람을 줘야겠다 생각했다”고 했다.

박춘자 할머니


박 할머니가 기부를 시작한 건 지난 2008년부터다. “나처럼 가정 형편이 어려워 학업을 놓는 학생들을 돕고 싶다”며 3억3000만원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기부했다. 그해 박 할머니는 장애인 거주 시설인 ‘성남작은예수의집’ 건립에 써달라며 3억원을 수녀원에 기부했다. 6억3000만원은 박 할머니가 평생 모은 재산이었다. 2011년에는 어려운 해외 아동을 위해 써달라며 1000만원을 재단에 기부했다. 박 할머니는 “나는 돈을 두고는 못 산다”며 “첫 기부 때는 말도 못 하게 좋았다”고 했다. 그는 “나누면 기분이 좋다” “김밥을 팔아 생긴 돈으로 먹을 걸 사 먹으니 너무 행복했고, 그게 너무 좋아서 남한테도 주고 싶었다”고 했다. 박 할머니는 “돈이 많아도 내가 쓰면 안 된다”며 “내가 돈 없어 고생했으니 불쌍한 사람한테 줘야 한다”고 했다.

박 할머니는 40여 년간 지적장애인도 돌봤다. 다니던 성당 신부가 거리에 버려진 지적장애 아이들을 데려왔는데, 박 할머니가 이들을 거뒀다. 김밥 장사를 그만둔 뒤 모아둔 돈으로 상가를 샀고, 그곳에서 나온 수익으로 지적장애인 11명을 손수 길렀다고 한다. 장애인들은 박 할머니를 “엄마”라고 부르며 따랐다. 박 할머니는 살던 월셋집을 나와 지난 2021년 사회 복지 시설에 들어갔는데, 이때 기르던 장애인 4명도 함께 갔다. 박 할머니가 이번에 유언으로 기부한 돈은 당시 월셋집을 나오면서 돌려받은 보증금이다. “죽기 전에 더 나눠야 한다”며 보증금 기부를 약속했다.

박 할머니와 3년간 인연을 이어온 초록우산 경기지역본부 이종재(32) 대리는 “명절에 찾아뵈면 손자처럼 대해 주시며 용돈을 쥐여 주려 하시기에 거절하느라 애먹은 기억이 난다”며 “할머니는 이미 재단에 큰돈을 기부했는데도 사시던 집 보증금을 더 기부하겠다는 뜻을 밝히셨다”고 했다. 그는 “할머니는 나누는 삶의 가치를 알게 해주신 분”이라고 했다.

할머니의 선행이 알려지자 LG복지재단은 지난 2021년 9월 할머니에게 ‘LG 의인상’을 수여했다. 박 할머니는 “남을 도울 때 가장 즐겁고, 장애인을 도울 땐 있던 걱정도 모두 사라진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이때 받은 상금 5000만원도 기부했다.

박 할머니는 재혼하지 않아 슬하에 자녀가 없다고 한다. 사회 복지 시설에서 지내다가 작년에 노인 요양 시설로 거처를 옮긴 뒤 그곳에서 숨졌다. 할머니의 장례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할머니가 돈을 기부했던 수녀원이 함께 맡았다. 발인식은 13일 오전 열렸다. 고인은 경기 안성 추모 공원 납골당에 안치됐다.

원글: https://www.chosun.com/national/national_general/2024/03/14/EDHIDSDPMRAIXKA4NE64L3FRU4/
일러스트=이철원 ALL: https://ryoojin2.tistory.com/category/일러스트=이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