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강원도 속초시 설악산 울산바위 가을 단풍 등산 2013-10-21

2013-01-21(월) 집사람하고

강원도 속초시 대포동에 있는 설악산 울산바위를 다녀왔습니다..

설악켄싱턴스타호텔에 차를 주차시킨 후 (주차료 5천원) 소공원-신흥사-계조암으로 해서 정상에 올랐습니다..

공포의 808 옛날 철계단은 철거됬고 작년 말에 새롭게 철계단이 완성되어 오르기가 편해졌습니다..

울산바위 하단 단풍이 절정이며 소공원은 이제 막 단풍이 들기시작 했습니다..

카메라: Leica X2

코스:

설악켄싱턴스타호텔(주차)-소공원입구(매표)-신흥사-안양암-내원암골-흔들바위-계조암-울산바위정상-(원점하산)

거리 & 소요시간: 약 8km, 3시간50분(13:00~16:50)

설악산 울산바위[雪嶽山蔚山]
설악산 북쪽에 있는 해발 780m의 암봉(巖峰).
강원도 속초시 설악동과 고성군 토성면의 경계를 이루는 지점에 있다.
둘레가 4㎞에 이르는 6개의 거대한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정상부에 항아리 모양의 구멍이 5개 있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울산(蔚山)이라는 명칭은 기이한 봉우리가 울타리[蔚]를 설치한 것과 같은 데서 유래하였다.
《조선지도》 등의 고지도에는 천후산(天吼山)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바위가 많은 산에서 바람이 불어나오는 것을 하늘이 울고 있는 것에 비유한 것이다.
설악산 소공원~흔들바위·계조암~울산바위 코스는 3.8㎞ 거리에 편도 약 2시간이 소요된다.

▽ 울산바위 코스 지도

지도출처: http://cafe.daum.net/forevershinfamily

▽ 13:00

소공원 주차장에 들어가는 차가 많아 직전에 있는 설악켄싱턴스타호텔 주차장에 차를 주차했습니다.. 주차료 5,000원

소공원에 들어가자 말자 반달곰상을 새로 조성했습니다.. 설악산국립공원 표시인 듯..

신흥사 300m 전 지점의 안내판.. 흔들바위는 2.3km, 울산바위는 3.3km 가야합니다..

내원암골.. 이곳은 이제 막 단풍이 들기시작했습니다..

계곡 옆 희안하게 생긴 바위.. 바위 위에 소나무 몇그루가 자라고있습니다..

▽ 단풍길을 따라 계조암으로..

▽ 14:00

계조암에 도착.. 흔들바위 앞에서 사진촬영 중인 등산객이 보입니다..

흔들바위를 밀고 있는 등산객..

몇년 전에 울산바위 흔들바위가 굴러 떨어졌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구르면서 낸 굉음이 '뻥이요~~'..

▽ 흔들바위 대기자가 하도 많아 기념샷 포기

▽ 계조암 삼성각

▽ 삼성각 위로 보이는 울산바위

계조암[繼祖庵]
강원도 속초시 설악동에 있는 암자.
대한불교조계종 제3교구 본사인 신흥사의 산내 암자이다.
신라 때인 652년(진덕여왕 6) 자장율사(慈藏律師)가 창건하였다.
자장은 이곳의 석굴에 머물면서 652년 향성사(香城寺:신흥사)와 능인암(能仁庵:내원암)을 창건하였다.
신흥사로부터 2.3㎞ 북쪽에 있는 천후산 밑에 있는 암자로 향성사를 창립할 때 세운 암자이다.
동산(東山), 각지(覺知), 봉정(鳳頂)에 이어 의상(義湘), 원효(元曉) 등 조사(祖師)의 칭호를 얻을 만한
수많은 승려가 계속해서 수도하던 도장이라 하여 계조암(繼祖庵)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창건 이후의 역사는 자세히 알 수 없지만, 《신흥사사적기》에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조선시대인 1890년(고종 27) 응화(應化)가 삼성각을 세웠으며, 1908년 동암(東庵)이 단청을 하고, 동고가 후불탱화를 조성하였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법당인 석굴과 삼성각, 요사채 등이 있다.
석굴 안에 봉안된 아미타불과 삼성각에 모신 나반존자상은 특히 영험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어 예로부터 기도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석굴 앞에는 문 역할을 하는 쌍룡바위가 있고, 석굴 뒤쪽에는 100여 명이 함께 식사를 할 수 있는 반석이 있어 ‘식당암(食堂岩)’이라 부른다.
식당암 머리 부분에는 흔들바위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우각석(牛角石)이 있다.
우각석은 원래 두 개였는데, 한 풍수지리가가 불가(佛家)의 영기(靈氣)가 넘쳐 흐름을 시기하여 한 개를 굴려 떨어뜨렸다고 한다.
목탁바위라 불리는 바위에 자리잡고 있어서, 다른 절에서 10년 걸릴 공부도 5년이면 끝낼 수 있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온다.

▽ 계조암 석굴

석굴내 불상.. 천장이 거대한 바위입니다..

▽ 14:10 울산바위 설명

울산바위는 설악산 동북쪽에 동서로 걸쳐있는 수직 암릉으로써

설악의 풍경을 대표할 만한 경관으로 해발 873m,  둘레는 약 4km에 달한다.

전설에 의하면 「옛날 조물주가 하늘아래 가장 아름다운 산(금강산)을

만들기 위해 전국의 명산과 바위들을 모집할 때, 울산을 대표하는 바위가

이에 참가코자 먼 길을 떠나 왔으나 거대한 몸집으로 인해 그 시기를

놓쳐 고향으로 돌아가던 중 설악의 풍경에 반해 현재까지 이 자리에

눌러 앉아 있어 이 바위를 울산바위라 한다.」

▽ 뒤돌아본 내원암골과 권금성

멋진 소나무 너머 단풍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 14:15

전망대.. 이곳 근처에서 과일을 먹으며 잠깐 휴식을 취했습니다..

전망대에서 좌측으로 멀리 달마봉이 보입니다.. 달마봉은 출입통제 지역입니다..

▽ 전망대에서 울산바위 까지가 단풍 절정입니다..

▽ 철계단 우측의 멋진 소나무

▽ 철계단 좌측의 울산바위 하단부

▽ 햇빛이 잠깐 단풍을 빛나게 합니다..

▽ 이제 제법 올랐습니다.. 헥헥~~

철계단 우측 상단으로 보이는 희안하게 생긴 바위.. 모자바위? 버섯바위? 그시기바위??

집사람은 벌써 정상을 찍고 내려와 정상 하단의 다른 전망대에 올랐습니다.. 만세~~

▽ 15:00

드디어 정상 도착.. 태극기가 반깁니다.. 정상에는 매점이 있어 기념품과 칡즙(한잔에 무려 5,000원)을 팝니다..

정상에서 북서쪽으로 바라본 울산바위..

우측으로 백두대간 상봉(1244m)이, 좌측에 1092봉이 보입니다..

동북쪽으로 내려다본 동해바다..

아래 중앙에 설악대명리조트가, 우측에 일성콘도와 학사평저수지가 보입니다..

▽ 우측 정상에서 내려와

▽ 정상 하단부 전망대에 올라 기념샷..

▽ 전망대에서 바라본 울산바위

▽ 전망대에서 바라본 정상 & 매점

동쪽 속초시 방향.. 멀리 속초시 영랑호(좌측), 청초호(오측)가 보입니다..

전망대에서 남동쪽으로 바라본 권금성 방향.. 우측 대청봉에는 구름이 가렸습니다..

이제 하산합니다.. 철제계단 발판이 고무로 제작되어 하산이 훨 수월합니다..

▽ 권금성 방향의 멋진 소나무

▽ 16:00

내원암 근처의 단풍나무.. 이제 막 단풍이 들기시작했습니다..

▽ 16:15 내원암골 도착

▽ 내원암골 단풍

제가 이곳에서 단풍 사진을 찍은 후 금방 단풍 명소가 됬습니다.. ㅋ

▽ 신흥사 도착 직전 다리를 건넙니다..

▽ 다리를 건너기전 안양암

▽ 16:25 신흥사 도착

신흥사[神興寺]
강원도(남한) 속초시 설악동(雪嶽洞) 설악산에 있는 사찰.
1984년 6월 2일 강원문화재자료 제7호로 지정되었다.
《사적기(寺蹟記)》에 따르면 653년(신라 진덕여왕 7) 자장(慈藏)이 창건하고
석가의 사리(舍利)를 봉안한 9층사리탑을 세워 향성사(香城寺)라고 불렀다.
고기(古記)에 자장이 637년(선덕여왕 6) 왕명으로 당(唐)나라에서 불도를 닦고 귀국하여 건립한 사찰이라고도 전한다.
이 향성사는 701년(효소왕 10) 수천칸(間)의 대사찰이 하루 아침에 소실되고 앞뜰의 9층석탑도 화재로 파손되어 3층탑만 남았다.
그후 의상(義湘)이 이곳 부속암자인 능인암(能仁庵) 터에 다시 절을 짓고 선정사(禪定寺)라고 하였다.
선정사는 1000년간 번창했는데, 조선 중기 1644년(인조 22)에 다시 소실되고 말았다.
선정사가 불타자 많은 승려가 떠났으나 운서(雲瑞)·연옥(連玉)·혜원(惠元) 세 승려만은
유서 깊은 절이 폐허가 된 것을 가슴 아프게 여겨 재건을 논하던 중, 하루는 세 승려가 똑같은 꿈을 꾸었는데,
꿈에 향성사 옛터 뒤의 소림암(小林庵)으로부터 신인(神人)이 나타나
이곳에 절을 지으면 수만 년이 가도 삼재(三災)가 범하지 못할 것이라 말하고 사라졌다.
그래서 다시 절이 세워졌으며, 신의 계시로 창건하였다고 하여 신흥사라 부르게 되었다.
불상은 선정사 때 봉안된 것으로 의상이 직접 조성한 3불상의 하나이다.
당시 지은 법당·대웅전·명부전·보제루·칠성각 등의 건물이 현존한다.
중요문화재로 보물 제443호인 향성사지 삼층석탑과 그 밖에 순조의 하사품인
청동(靑銅)시루와 범종(梵鐘), 경판(經板) 227장, 사천왕상(四天王像) 등이 있다.

^^

▽ 신흥사 계단 옆 용조각

▽ 신흥사통일대불

소공원에서 본 권금성케이블카.. 소공원은 아직 단풍이 들지않았습니다..

▽ 16:50

설악켄싱턴스타호텔 주차장에 도착..

주차장 길 건너편에 있는 향성사지삼층석탑.. 소나무도 멋집니다.. 이녀석이 도로변에 있는 이유가 궁금해집니다..

▽ 한국의비경999

(한국의비경139) 강원도 속초시 설악산 울산바위의 설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