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지리산 뱀사골 피아골 단풍 산행 2013-10-26

^^

2013-10-26(토)

친구 8명과 지리산 뱀사골~피아골 단풍 산행을 다녀왔습니다..

코스:

뱀사골탐방안내소주차장-뱀사골-뱀사골대피소-화개재-삼도봉(점심)-노루목-임걸령재-피아골삼거리-피아골대피소-피아골-직전마을

거리 & 소요시간: 약 18.5km, 9시간50분(08:00~17:50)

카메라:  Leica X2

뱀사골
전라북도 남원시 산내면에 있는 지리산의 줄기의 계곡. 돌돌골이라고도 한다.

지리산 반야봉에서 반선(伴仙)까지 산의 북사면을 흘러내리는 길이 14km의 골짜기를 말한다.
지리산국립공원 안에 있는 여러 골짜기들 가운데서 가장 계곡미가 뛰어난 골짜기의 하나로 꼽힌다.
전구간이 기암절벽으로 이루어진 이 계곡에는 100여 명의 인원이 한자리에 앉을 수 있는 넓은 너럭바위가 곳곳에 있고,
100여 개의 크고 작은 폭포와 소(沼)가 줄을 잇는다.
봄철에는 철쭉꽃이 계곡을 메우고, 가을철에는 빛깔이 다양한 단풍이 계곡을 덮으며,
또 여름철에는 녹음 짙은 계곡 안에 삼복더위를 얼어붙게 하는 냉기가 감돈다.
뱀사골이라는 이름은 골짜기가 뱀처럼 심하게 곡류하는 데서 유래된 것이라고도 한다.
피아골
전남 구례군 토지면(土旨面) 내동리(內東里) 소재

연곡사에서 반야봉(般若峰:1,751m)에 이르는 연곡천 계곡.
길이 약 20km. 지리산 제2봉인 반야봉의 중턱에서 발원한 맑고 풍부한 물이 임걸령 ·불무장 등의 밀림지대를 누비며
피아골 삼거리 ·연곡사 등을 지나 섬진강으로 빠진다. 폭포 ·담소(潭沼) ·심연이 계속되는 계곡미가 뛰어나다.
특히 이 곳의 단풍은 지리산 10경(景)의 하나로 손꼽힌다.
옛날 이 일대에 피밭[稷田]이 많아서 ‘피밭골’이라는 이름이 생겼고 이것이 변해 피아골이 되었다고 한다.
임진왜란 ·한말(韓末) 격동기 ·여순반란사건 ·6 ·25전쟁 등 싸움이 벌어질 때마다 많은 사람이 이곳에서 목숨을 잃었다.
해마다 10월 말에는 전국에서 모이는 등산객들이 피아골 단풍제를 지내는데,

이 산신제는 1977년부터의 연례행사이다.
(출처:네이버사전)

▽ 뱀사골-피아골 코스 지도

▽ 06:45~07:20

숙소 일성지리산콘도에서 1박하고 아침에 도보 10분 거리인

공할머니네에서 민박정식을 아침으로 억었습니다..

^^

전북 남원시 지리산둘레길 3구간 민박 맛집.. 공할머니네 민박정식 2013-10-26

▽ 08:00

저희 승용차를 배경으로 뱀사골탐방안내소 주차장에 기념샷..

▽

주차장 옆에 있는 전적기념관 충혼탑

79년 당시 국제관광공사가 6.25 전쟁의 참상을 되새겨 보는 역사의 현장으로 만들기 위해 건축..

높이 7.5m의 전적비와 지난 87년 남원(南原)시에서 옮겨 온 높이 5m의 무명용사 충혼탑이 세워져 있습니다..

▽

지리산뱀사골탐방안내소 입구에 서있는 반달가슴골 동상.. 아침 일찍이라 날씨가 춥습니다..

뱀사골탐방안내소 좌측길이 뱀사골 입구입니다..  직원 근무 전이라 주차장 입장료를 내지않았습니다..

뱀사골의 유래..

지금으로부터 1,300여년전 현 지리산북부사무소 자리에 송림사(松林寺)라는 절이 있었는데

지금의 실상사(實相寺)보다 100여년이 앞선 대찰로 1년에 한 번씩 스님 한 분을 뽑아

칠월백중날 신선바위에서 기도드리게 하면 신선이 되어 승천한다 하여 이 행사를 해마다 계속하였는데

이를 기이하게 여긴 고승이 독약이 묻은 옷을 스님에게 입히고 신선바위에 올라 기도드리게 했다..

그 날 새벽 괴성과 함께 기도드린 스님은 간곳 없고 계곡내 용소에는 용이 못된 이무기가 죽어 있었다..

그 후 이 계곡을 뱀이 죽은 골짜기라 하여 뱀사골이라 부르게 되었고 억울하게 죽은 스님의 넋을 기리기 위해

<절반의 신선>의 준말로 마을을 반선(伴仙)이라 부르게 되었다..

▽ 탐방로 안내

▽ 등산로 입구의 감나무

▽ 붉은 단풍나무가 반깁니다..

▽

뒤돌아본 뱀사골 계곡.. 아침 일찍이라 뱀사골 명암 대비가 뚜렷합니다..

▽ 뱀사골 상류 방향

▽ 붉은 단풍

▽ 너럭바위 위에서 기념샷

▽

단풍나무 아래서 기념샷.. 단풍물로 인해 얼굴이 붉게 물들었습니다..

▽ 뒤돌아본 뱀사골

▽ 화개재 방향으로 전진

▽

경사가 심하지 않아 걷기 좋은 산길..

▽

단풍사진을 카카오에 올리느라 바쁩니다..

▽ 올려다본 단풍나무

▽

맑은 계곡물.. 희안하게 파래가 끼었습니다.. 물 속에 사람 얼굴 모양이 보입니다..

▽ 뒤돌아본 뱀사골계곡

▽ 작은 폭포

▽ 붉은 단풍나무

▽

계곡 우측 능선.. 만산홍엽입니다..

▽ 계곡이 끝나고 완만한 등산로

▽ 11:55

등산 시작 4시간 만에 도착한 뱀사골대피소.. 안내표지판에는 '막차'라 표시되어있습니다..

이곳에서 식수를 구할수 있기때문에 많은 등산객이 점심식사 중입니다..

▽ 현위치.. '막차' 뱀사골대피소

▽ 12:00

화개재에 올랐습니다.. 뱀사골대피소에서 5분 거리입니다.. 화개재에서 바라본 뱀사골 방향

▽

화개재는 해발 1,316m 입니다.. 저희가 출발한 반선마을 까지 9.2km, 노고단까지 6.3km입니다..

▽ 화개재에서 휴식중인 등산객

임걸령 방향으로 전진.. 피아골삼거리 까지 약 1시간 거리입니다..

이곳의 참나무 잎은 거의 떨어졌습니다..

▽ 12:35

삼도봉 도착.. 삼도봉은 전북, 전남, 경남을 나누는 한 가운데 있는 봉입니다..

삼도봉 근처에서 준비해온 주먹밥으로 점심식사를 하기로 했습니다..

식사를 마치고 삼도봉 옆 봉우리에 올라 기념샷.. 멀리 천왕봉이 보입니다..

삼도봉에서 남동쪽으로 바라본 목통골 단풍.. 이 계곡은 경남 하동군 화개면과 연결됩니다..

▽ 우측으로 바라본 반야봉.. 1,732m

삼도봉에서 바라본 불무장등.. 이 능선 좌측은 경남 하동군, 우측은 전남 구례군입니다..

▽ 14:20

해발 1,320m 임걸령 도착.. 이곳에서 400m 더가면 피아골삼거리가 나옵니다..

▽ 피아골삼거리에서 피아골 방향으로 하산..

▽ 15:00 피아골 단풍..

이곳에서 피아골대피소까지 단풍이 절정입니다.. 뱀사골 단풍보다 피아골 단풍이 더 예쁘게 물들었습니다..

피아골 단풍에 정신을 빼앗긴 친구들

▽ 15:50

피아골대피소 도착.. 대피소 죄측 테이블에서 잠깐 쉬기로했습니다..

▽ 남은 술로 건배,, 많이 지쳤습니다..

피아골대피소 근처에 있는 멋진 단풍나무.. 통제라인을 넘었다가 국립공원관리공단 직원에게 혼났습니다..

피아골 단풍.. 봄 여름 가을 겨울이 혼재해 있습니다..

▽ 뒤돌아본 피아골 계곡

▽ 17:00

폭포가 있는 이곳에서 잠깐 휴식을 취하기로 했습니다..

잠깐 무릎 관절을 냉찜질 시켰는데 물이 하도 차 피부가 고통스러웠습니다..

냉찜질 후 다시 하산 준비중인 친구들.. 몸은 피곤한데 표정은 밝습니다.. ㅋ

▽ 17:40

임도에 도착.. 산속이라 그런지 벌써 날이 어두어졌습니다..

노출이 워낙 어두워 ASA 1600, & (-3 STEP) 언더로 촬영한 후 포샵에서 살렸습니다..

▽ 17:50 직전마을 도착

▽ 18:00

직전마을 승용차 옆에서 기념샷.. 10시간 산행 수고 많았습니다..

이 차로 전남 남원시 산내면에 있는 숙소인 일성콘도로 이동했습니다..

뱀사골에 주차한 차가 어떻게 이곳까이 이동했을까요??

▽

(한국의비경300) 전북 남원시 산내면 뱀사골계곡 가을 단풍

(한국의비경040) 전북 남원시 지리산 뱀사골 실비단폭포

뱀사골국립공원 주차장 위치 지도

전남 구례군 직전마을 위치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