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충북 영동군 민주지산 눈꽃산행 2013-12-29

2013-12-29(일) 집사람하고

28인승산악클럽 버스를 이용하여 충북 영동군 민주지산을 다녀왔습니다..

한동안 날씨가 따뜻해 상고대를 기대하지 않았는데 운좋게 상고대를 만나 즐거운 산행을 했습니다..

코스:

물한계곡주차장-황룡사-낙엽송갈림길-쪽새골-민주지산(정상)-석기봉-삼도봉-삼막골재-미나미골-낙엽송갈림길-주차장(원점회귀)

산행시간: 10:00~15:30 약 5시간30분, 산행거리: 약 13.5km

카메라: Leica X2

28인승산악클럽 버스

민주지산[岷周之山]

높이: 1241.7m
위치: 충북 영동군 상촌면 물한리
특징,볼거리
민주지산은 충청, 전라, 경상 삼도를 가르는 삼도봉을 거느린 명산으로

옛 삼국시대는 신라와 백제가 접경을 이루었던 산이기도 하다.
북쪽으로는 국내 최대 원시림 중 하나로 손꼽히는 '물한계곡' 이 이어져 있다.
옛부터 용소, 옥소, 의용골폭포, 음주골폭포 등이 있어 경치가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경북쪽으로는 김천시 황악산 기슭의 직지사, 동남쪽으로는 석기봉과, 태종 삼도봉이 있다.
민족화합을 상징하는 삼도봉(三道峰·1,177m)은 민주지산(岷周之山·1,242m)의 한 봉우리로
충청, 전라, 경상도를 아우르는 분수령. 북에서 내려온 산줄기를 받아 한줄기는 대덕산으로 가르고
다른 한줄기는 덕유산으로 갈라 지리산과 맥을 이어준다.
민주지산은 진달래 명산으로 진달래가 북으로 각호산,
남동쪽으로 석기봉과 삼도봉으로 이어지며 8㎞의 주능선을 그리고 있다.
석기봉과 삼도봉을 잇는 능선은 산죽과 진달래길이다.
다른 산의 진달래가 무리지어 군락을 이루는데 반해 이곳 진달래는 능선을 따라 도열해있는 것이 특징이다
인기명산[30위]
울창한 숲과 깨끗한 물한계곡, 충청, 경상, 전라 삼도를 가르는 삼도봉을 거느리고 있는 민주지산은
사계절 두루 인기 있는 산행지이다. 겨울, 봄, 여름 순으로 인기 있다.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1000m 이상의 고산준봉을 거느리고 울창한 산림과 바위가 어우러져 있으며,
국내 최대 원시림 계곡인 물한계곡이 있는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물이 차다는 한천마을 상류에서부터 약 20㎞를 흐르는 깊은 계곡으로,
원시림 등이 잘 보존된 손꼽히는 생태관광지인 물한계곡(勿閑溪谷)이 특히 유명.
정상 남쪽 50m쯤 아래에는 삼두마애불상이 있음.
충북, 전북, 경북의 경계인 삼도봉과 연접

(출처:한국의산하)

^^

▽ 민주지산 등산 코스 지도

▽ 10:00

28인승산악클럽 버스가 충북 영동군 물한계곡주차장에 도착했습니다..

▽

주차장 입구에 특이하게 생긴 천하대장군이 서있습니다..

15분 정도 차길을 따라 걸어 올라가면 황룡사를 지나 등산로 입구에 도착합니다..

▽ 10:15

황룡사.. 절이 무척 작을뿐만 아니라 절 경계도 없습니다..

황룡사 옆 출렁다리를 지나

▽ 물한계곡

▽ 10:30

낙엽송 하단의 삼거리.. 우측으로 가면 민주지산 지름길입니다.. 3.0km

저희 일행 중 일부는 좌측 길을 선택해 꺼꾸로 돌았습니다..

▽

좌측 쪽새골을 두고 전진.. 눈덮힌 경사길을 계속 오르기 때문에 많이 힘들었습니다.. ㅠㅠ

▽ 쪽새골

▽

등산로 위를 지나는 개울을 건너고

▽

쌓인 눈이 아직 녹지않았습니다..

▽ 11:45

능선 도착.. 능선에는 눈꽃이 피었습니다.. 능선에서 정상까지 120m

▽

산을 잘 타는 집사람은 벌써 정상에 도착, 저를 반깁니다..

▽ 11:50

민주지산 정상에서 기념샷.. 1241m

▽

정상에서 바라본 석기봉.. 안개가 끼어 희미하게 보입니다..

석기봉 방향을 배경으로 기념샷.. 시야가 좋지않아 아쉽습니다..

▽

정상 하단의 둔덕에서 뒤돌아본  민주지산 정상

▽ 12:00

석기봉을 향해 출발,, 정상 근처에서 10분간 있었습니다..

▽ 12:30

석기봉이 바로 앞에 보입니다..

▽

석기봉을 오르며 뒤돌아본 민주지산 정상 부근.. 햇빛이 들어온 부분이 밝게 빛납니다..

▽ 위로 본 석기봉

▽

석기봉을 오를 때 이렇게 밧줄을 잡고 힘을 써야합니다.. 별로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우측에  좀더 쉬운 길이 있는데 다른 사람이 올린 포스팅을 보고 나중에 알았습니다..

▽

석기봉 직전에 뒤돌아본 민주지산 주 능선..

중앙에 정상이,, 우측에 각호산(1178m)이 보입니다..

석기봉에서 저를 기다리는 집사람

▽

석기봉에서 바라본 민주지산 정상.. 정상 부근에 햇빛이 들어왔습니다..

▽ 13:05

석기봉에서 기념샷.. 1200m.. 멀리 또 가야할 삼도봉이 보입니다..

▽

멀리 삼도봉 우측의 백두대간이, 바로 아래 바람에 눈꽃이 날리는 모습이 보입니다..

▽

삼도봉 방향.. 멀리 가운데 어두운 부분이 삼도봉입니다..

▽

석기봉 하산 때 우측으로 본 모습.. 멋진 소나무가 눈에 띱니다..

▽ 무주군 설천면 방향

▽ 13:15

팔각정.. 원래 이곳에서 점심을 먹을려 했는데 앉을 자리가 없어 일단 삼도봉까지 가기로했습니다..

▽ 삼도봉을 향해 전진

▽ 삼도봉이 지척입니다..

▽ 삼도봉에 거의 도착

▽ 13:45

삼도봉에 도착.. 이곳은 전북, 경북, 충북 3개의 도가 경계를 이루는 곳입니다..

이곳은 백두대간의 줄기로 북으로 속리산, 남으로 덕유산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

삼도봉에서 뒤돌아본 석기봉 방향.. 가운데 우뚝 솟은 봉오리가 석기봉입니다..

▽

백두대간과 삼도봉 설명이 있는 안내판.. 멀리 석기봉이 보입니다..

▽

삼도봉에서 정남으로 바라본 백두대간.. 멀리 보이는 산이 덕유산인 듯 합니다..

▽

삼막골재로 내려가는 능선에서 바라본 밀목재.. 밀목재는 백두대간인 우두령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 14:20

밀목재 근처에서 샌드위치+커피로 간단하게 점심을 해결하고 좌측 황룡사 방향으로 하산..

▽ 낙엽송길

▽ 미나미골로 진입

▽ 미나미골

▽

길 한가운데 나무 줄기가 메달려있길레 집사람보고 타잔 흉내를 내보라했습니다.. 흔들림

▽ 계곡을 건너고

▽ 물한계곡 도착

▽ 등산로 끝부분

▽ 15:20 황룡사

▽

하산 후 1시간 정도 시간 여유가 있어 감자전+맥주를 먹었습니다..

감자전이 무척 맛있어 따로 포스팅했습니다..

충북 영동군 민주지산 맛집.. 물한삼도봉식당 감자전 2013-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