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강좌

[유창우의 쉬운 사진](27) 소품 하나가 사진을 바꾼다

 

[유창우의 쉬운 사진](27) 소품 하나가 사진을 바꾼다
꽃게 위에 휴지… '이야기'가 생겼다

 

△렌즈(100mm)·셔터스피드(1/25 sec)·조리개(f/5.6)·감도(ISO 400)·사진용 형광램프 사용


"형, 여기 너무 덥다. 거긴 어때?"
언젠가 친한 동생 녀석 하나가 이런 말을 던지면서 메신저로 사진 한 장을 보내왔다.
사진 속 녀석은 새하얀 아랍 옷 '카프탄'을 입고 바닷가에 서 있었다.
턱수염까지 기르고서. 최근까지 녀석이 서울에 있는 줄 알았던 나는 깜짝 놀라서 물었다.
"야, 너 언제 외국 나갔어?" 그러자 녀석이 이런 답장을 보내왔다.
"하하, 형 미안. 여긴 강릉이거든?"


그제야 '속았구나!' 싶었다.
원래도 종종 희한한 옷차림으로 사람을 웃기는 녀석인데, 이번엔 아랍 옷까지 입고 장난을 친 것이다.
속은 게 분했지만 웃음을 멈출 순 없었다.
"야, 그러고 있으니 꼭 두바이에서 찍은 사진 같네…." 키득거리며 내가 한 말이다.


사진은 참 재미있는 매체다.
때론 작은 눈속임만으로 큰 효과를 낼 수가 있다.
원근법을 잘 활용하면 마치 램프의 거인이 도심 한복판에 나타난 것처럼
커다란 빌딩을 손으로 들어 올리는 착시효과를 낼 수가 있다.
의상 하나만으로도 종종 큰 효과가 난다.
동생 녀석처럼 강릉 바다 앞에서 사진을 찍어도 겉옷 하나만 살짝 바꿔주면,
그곳이 강릉인지 두바이인지 알 수 없다.


사진에서 소품의 활용은 그래서 생각보다 중요하다.
가령 시골 밥상을 찍을 때 너무 깨끗하고 반들반들한 사기그릇에 밥을 담아내면 영 분위기가 살지 않는다.
시인 사진을 찍을 때 배경으로 번득이는 샹들리에가 보이면 어쩐지 어색해진다.
반대로 이런 효과를 노려서 낯선 사진을 찍을 수도 있다.
작은 장치 하나가 사진의 분위기를 크게 좌우하고, 때론 웃음을 주기도 하는 것이다.


나 역시도 사진을 찍을 때 소품을 활용한 장난을 종종 즐기는 편이다.
재작년쯤인가.
꽃게 사진 촬영이 있던 날에도 내 안에 있는 장난기가 발동했더랬다.
휴지를 작게 잘라 돌돌 말아서 꽃게 머리 부분에 얹어봤다.
꽃게 다리는 냄비 바깥으로 길게 빼 봤다.
이렇게 세팅을 해놓고 사진을 찰칵찰칵 찍었다.
제목은 '꽃게의 휴식'.
꽃게탕 사진이 아닌, 마치 꽃게가 반신욕이라도 하는 듯한 사진이 나왔다.
지금도 심심할 때면 이때 사진을 꺼내보며 혼자 피식 웃는다.

 

원문: http://travel.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3/07/2012030701941.html

 

[유창우의 쉬운 사진] 요약(전체): 이곳을 클릭

 

내겐 너무 쉬운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