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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올해의 사자성어 과이불개(過而不改) & 2001~2021 모음

‘오리무중’부터 ‘과이불개’까지… 사자성어를 보면 한 해가 보인다
이옥진 기자
입력 2022.12.24 03:00

[아무튼, 주말] 22년째 전국 교수들이 선정·발표
사회상 집약해온 사자성어들

해마다 세밑이면 교수들이 선정한 ‘올해의 사자성어’가 뉴스를 장식한다. 2022년에 뽑힌 사자성어는 ‘과이불개(過而不改)’. 잘못을 하고도 고치지 않는다는 뜻이다. 과이불개는 논어 위령공편에서 처음 등장하는데, 공자는 ‘과이불개 시위과의(是謂過矣·잘못하고도 고치지 않는 것, 이것을 잘못이라 한다)’라 말했다. 과이불개를 추천한 박현모 여주대 교수는 그 이유로 “여야 할 것 없이 잘못이 드러나면 ‘이전 정부는 더 잘못했다’ 혹은 ‘야당 탄압’이라고 말하고 고칠 생각을 하지 않는다”고 했다. 과이불개에는 이태원 참사와 같은 국가적 비극에도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 세태, 잘못을 인정하면 패배자가 될 것이라는 강박에 일단 우기고 보는 풍조가 반영됐다는 시각도 있다.

 

‘올해의 사자성어’는 2001년 11월 교수신문 편집회의에서 ‘우리도 한 해를 정리하는 작업을 해보자’는 제안에서 시작됐다. 당시 일본한자능력검정협회가 한 해를 한자 한 글자로 정리해 발표했는데, 우리도 비슷한 작업을 해보자는 것이었다.

2001년 12월에 발표된 첫 올해의 사자성어는 ‘오리무중(五里霧中)’이었다. 9·11 테러로 인한 국제정세 불안, 꼬리에 꼬리를 문 각종 게이트,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교육정책 등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을 만큼 혼돈스러운 한 해를 반영했다는 점에서 공감을 얻었다.

노무현 정부 출범 첫해인 2003년의 사자성어는 ‘우왕좌왕(右往左往)’이었다. 노무현 정부가 개혁과 보수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등 아마추어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정치·외교·경제 등 각 분야에서 정책 혼선이 빚어졌다는 게 선정 이유였다. 이듬해 선정된 사자성어는 ‘당동벌이(黨同伐異)’였다. 이는 ‘같은 무리와는 당을 만들고 다른 자는 공격한다’는 뜻. 정치권이 대통령 탄핵, 수도 이전, 국가보안법 폐지 등을 놓고 정파적 입장이나 이해관계에 따라 1년 내내 대립만 한 것을 적확히 묘사해 호응이 컸다. 처음으로 대중에게 익숙하지 않은 사자성어가 등장했다는 점도 큰 반향에 일조했다. 당시 하도 많은 언론과 지식인들이 이 말을 인용해, 신선감이 떨어진다는 반응까지 나왔을 정도다.

이명박 정부 때는 소통 부재와 독단적 국정 운영을 우려하는 표현이 많았다. 2008년 이명박 정부 첫해의 사자성어는 ‘병을 숨기면서 의사에게 보이지 않는다’는 뜻의 ‘호질기의(護疾忌醫)’. 미국산 쇠고기 파동과 촛불 시위, 미국발 금융위기 등에 대한 정부의 대처 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반영된 것. 이를 추천한 김풍기 강원대 교수는 당시 “호질기의는 문제가 더 커지기 전에 귀를 열고 국민들과 전문가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경고의 의미를 담았다”고 했다. 2011년의 사자성어는 ‘엄이도종(掩耳盜鐘)’, 귀를 막고 종을 훔친다는 뜻으로 자기가 한 일이 잘못된 것은 생각하지 않고 타인의 비난이나 비판을 두려워한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한미 FTA 비준동의안 날치기 통과, 내곡동 사저 부지 불법 매입 의혹 등이 한 해를 달궜지만, 국민을 향한 정부의 소통 노력은 턱없이 부족했다는 점을 꼬집었다.

박근혜 정부 출범 첫해인 2013년의 사자성어는 ‘순리를 거슬러 행동한다’는 뜻의 ‘도행역시(倒行逆施)’였다. 미래지향적 가치를 주문하는 국민의 열망을 읽지 못하고 과거 회귀적 모습을 보이는 정부에 대한 우려가 담겼다. 경제민주화 같은 대선 공약이 파기됐다는 점도 지적됐다. 2014년 ‘지록위마(指鹿爲馬·사슴을 가리켜 말이라 함)’, 2015년 ‘혼용무도(昏庸無道·나라가 암흑에 뒤덮인 듯 온통 어지러움)’ 등을 거쳐 2016년에는 ‘군주민수(君舟民水)’가 선정됐다. 군주민수는 ‘백성은 물, 임금은 배와 같다’는 뜻. 강물이 배를 띄우기도 하지만 뒤집을 수도 있는 것처럼, 국민이 나라의 지도자를 세울 수도 물러나게 할 수도 있다는 의미가 담겼다. 당시 ‘최순실 국정 농단’으로 성난 민심이 대통령 탄핵소추를 이끌어낸 상황을 빗댄 것이다.

 

2017년에는 처음으로 긍정적 의미를 담은 ‘파사현정(破邪顯正·사악한 것을 깨고 바른 것을 드러냄)’이 선정됐다. 새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 대한 기대가 담겼다. 하지만 3년 뒤인 2020년 뽑힌 말은 ‘아시타비(我是他非)’였다. ‘나는 옳고 남은 그르다’는 뜻의 아시타비는 고사에서 유래한 말이 아닌, 이른바 ‘조국 사태’ 이후로 사용량이 폭증한 신조어 ‘내로남불’을 한자로 옮긴 것이다. 교수들은 “모든 잘못을 남 탓으로 돌리고 서로를 비난하고 헐뜯는 소모적 싸움만 무성하다” “코로나 발생을 두고서도 사회 도처에서 ‘내로남불’ 사태가 불거졌다” 등의 평을 전했다.

그간 발표된 사자성어들은 대체로 우리 사회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교수신문 초대 편집국장을 지낸 최영진 중앙대 교수는 “선정된 사자성어에 부정적인 표현이 많은 것은 (사회가) 좀 더 잘됐으면 하는 바람과 아쉬움이 담겼기 때문”이라며 “비판을 통해 반성을 촉구하는 일은 우리의 삶을 나아지게 하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원글: https://www.chosun.com/national/weekend/2022/12/24/ILFBGVGJQBE7TK3XQJLJ27QISE/   

 

2001년~2021년 올해의 사자성어

원글(교수신문): 이곳을 클릭

2001~2022년 올해의 사자성어

서예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글과 링크됩니다..

2022년 과이불개(過而不改)

잘못을 하고도 고치지 않는다

과이불개는 논어 위령공편에서 처음 등장하는데,

공자는 ‘과이불개 시위과의(是謂過矣·잘못하고도 고치지 않는 것, 이것을 잘못이라 한다)’라 말했다.

2021년 猫鼠同處(묘서동처)

도둑 잡을 사람이 도둑과 한패가 됐다

도둑을 잡아야 할 고양이와 도둑인 쥐가 한 패가 됐다

이 사자성어는 중국 당나라 역사를 기록한 ‘구당서’에 등장한다. 

한 지방 군인이 집에서 고양이와 쥐가 같은 젖을 빨고 서로 해치지 않는 모습을 보고 상관에게 이를 보고했다. 

그 상관이 쥐와 고양이를 임금에게 바치자 관료들은 복이 들어온다며 기뻐했다. 

오직 한 관리만이 “이것들이 실성했다”고 한탄했다.

2020년 아시타비(我是他非)

나는 옳고 남은 그르다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을 한자로 옮긴 신조어다.

2019년 공명지조(共命之鳥)

한 몸에 두 개의 머리를 가진 새

상대를 죽이면 결국 함께 죽는다는 뜻
공명조는 ‘아미타경’(阿彌陀經) 등 불교 경전에 등장하는 상상의 새다.

두 개의 머리를 가진 이 새는 한 머리는 낮에 일어나고 다른 머리는 밤에 일어난다.

한 머리는 몸을 위해 항상 좋은 열매를 챙겨 먹었는데, 이를 질투한 다른 머리가

독이 든 열매를 몰래 먹어 결국 두 머리가 모두 죽었다.

2018년 임중도원(任重道遠)

책임은 무겁고 길은 멀다

짐은 무겁고 갈 길은 멀다. - 논어, 태백
증자가 말하길, "(뜻이) 크고 굳세지 않으면 선비라 할 수 없다.

짊어진 짐은 무거운데 갈길이 멀기 때문이다. "

2017년 파사현정(破邪顯正)

사악한 것을 부수고 생각을 바르게 한다

'그릇된 것을 깨고 바른 것을 드러낸다'는 뜻이다. 
파사현정은 불교에서 유래해 사회일반의 통용어로 자리잡은 말이다. 
간단히 말하면 '그릇된 것을 깨고 바른 것을 드러낸다'는 뜻이다. 
불교 삼론종의 기본교의이며, 삼론종의 중요 논저인 길장의 '삼론현의'(三論玄義)에 실린 고사성어다.

2016년 군주민수(君舟民水)

임금은 배고 백성은 물

국정농단 사태로 분노한 민심은 전국에 거대한 촛불의 강을 만들었다.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됐고 정권은 ‘식물’이 됐다. 
‘순자’의 ‘왕제’편에는 ‘군주민수(君舟民水)’란 표현이 나온다. 
백성은 물, 임금은 배다. 
강물의 힘으로 배를 뜨게 하지만 강물이 화나면 배를 뒤집을 수 있다는 뜻이다.

2015년 혼용무도(昏庸無道)

세상이 온통 어지럽고 무도하다

혼용무도란 ‘세상이 암흑에 뒤덮인 것처럼 어지럽고 무도(無道)하다’란 뜻이다. 

‘혼용’은 어리석고 무능한 군주를 가리키는 혼군과 용군을 합친 말이고, 

‘무도’는 사람이 걸어야 할 정상적인 궤도가 붕괴된 야만의 상태를 의미한다. 

논어(論語)의 ‘천하무도(天下無道)’에서 유래했다.

2014년 지록위마(指鹿爲馬)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고 한다

‘지록위마’는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 한다'는 뜻이다. 
즉 거짓된 행동으로 윗사람을 농락하는 모습이다.
『史記』 「진시황본기」에서 조고가 황제에게 사슴을 말이라고 고함으로써 
진실과 거짓을 제멋대로 조작하고 속였다는 데서 유래했다. 

2013년 도행역시’(倒行逆施)

차례나 순서를 바꾸어 행하다

‘도행역시’는 중국의 역사가 사마천이 저술한 ‘사기’에 실린 고사성어다.

초나라의 오자서는 자신의 아버지와 형제가 초평왕에 살해되자 오나라로 도망쳐 오왕 합려의 신하가 됐다.

이후 세력을 키워 초나라를 공격해 승리한 뒤 원수를 갚고자

이미 죽은 초평왕의 무덤을 파헤쳐 시체를 채찍으로 300차례 내리쳤다.

이 소식을 들은 오자서의 친구 신포서는 편지를 보내 오자서를 질책했다.

이에 오자서는 “이미 날이 저물었는데 갈 길은 멀어서(吾日暮道遠) 도리에 어긋나는 줄 알지만

부득이하게 순리에 거스르는 행동을 했다(吾故倒行而逆施之)”고 말한 데서 유래됐다.

2012년 擧世皆濁(거세개탁)'

온 세상이 다 혼탁하다

‘거세개탁’은 중국 초나라의 충신 굴원이 지은 ‘어부사’에 실린 고사성어로,

지위의 높고 낮음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이 다 바르지 않다는 뜻이다. 

2011년 엄이도종(掩耳盜鐘)

귀를 막고 종을 훔친다

엄이도종은 ‘자신의 나쁜 일은 생각하지 않으면서 남의 비난을 듣기 싫어 귀를 막지만 소용이 없다’는 뜻이다. 
중국 전국시대 말기 진나라의 승상 여불위가 만든 우화집 ‘여씨춘추’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2010년 장두노미(藏頭露尾)

머리는 감추었는데 꼬리는 드러나 있다

'장두노미'는 진실을 숨겨두려고 하지만 거짓의 실마리는 이미 드러나 있다는 의미이자, 

속으로 감추면서 들통 날까봐 전전긍긍하는 태도를 빗대기도 한다.
중국 원나라의 문인 장가구가 지은 <점강진·번귀거래사>와 왕엽이 지은 <도화녀>라는 문학작품에서 처음으로 나왔다. 

머리가 썩 좋지 않은 타조는 위협자에게 쫓기면 머리를 덤불 속에 숨기지만 

꼬리는 미처 숨기지 못하고 쩔쩔맨다는 뜻이다. 

‘몸통을 감추고 그림자마저 숨긴다’는 장형닉영(藏形匿影)도 비슷한 의미로 쓰인다.

2009년 방기곡경(旁岐曲逕)

서려있는 계곡과 구불구불한 길

방기곡경(旁岐曲逕)은 “샛길과 굽은 길로서 많은 사람들이 다니는 큰 길이 아니”라는 뜻. 

일을 바른 길을 좇아서 정당하고 순탄하게 하지 않고 그릇된 수단을 써서 억지로 함을 비유하는 말이다.

2008년 護疾忌醫(호질기의)

병을 숨겨 의사에게 보여주지 않는다

주로 문제가 있는데도 다른 사람의 충고를 듣지 않는 모습을 풍자하는 표현이다. 
중국 북송시대 유학자 주돈이(周敦<9824>·1017~1073)의 저서 『통서(通書)』에서 유래했다. 
주돈이는 당시 세태에 대해 “요즘 사람들은 잘못이 있어도 다른 사람들이 바로잡아 주는 것을 기뻐하지 않는다. 
병을 숨기면서 의원에게 보이지 않아 몸을 망치면서도 깨닫지 못하는 것과 같다”고 평했다.

2007년 自欺欺人(자기기인)

자신을 속이고 남을 속인다
'남을 속이는 것은 곧 자신을 속이는 것인데, 이것은 자신을 속이는 것이 심해진 것이다'고 

언급된 '주자어류'를 비롯, 불경에서 자주 등장하는 사자성어이다.

2006년 밀운불우(密雲不雨)

구름은 잔뜩 끼었는데 비는 오지않는다

'밀운불우'는 주역 소과괘(小過卦)에 나오는 말로,

여건은 갖춰졌으나 일이 이뤄지지 않아 답답함과 불만이 폭발할 것 같은 상황을 가리킨다. 

2005년 상화하택(上火下澤)

위에는 불, 아래에는 연못

주역에 나오는 이 말은 ‘위에 불이 있고 아래에 물이 있어 서로 등진다’는 뜻으로 

올해 우리 사회가 논쟁과 갈등으로 ‘서로 이반하고 분열하는 현상’을 비유한 말이다.

2004년 당동벌이(黨同伐異)

자기가 속한 집단의 이익을 위해 대의적으로 옳고 그름을 떠나

다른 집단 또는 타집단에 속한 사람들을 무조건 흠집내 무너뜨리려는 행태를 말한다.

중국 역사책인 후한서의 당동전에 나오는 말로,

무조건 같은 파의 사람은 편들고 다른 파의 사람을 배격함을 이른다.

2003년 우왕좌왕(右往左往)

이리저리 왔다갔다 방향을 종잡지 못하다

우왕좌왕은 문자그대로 오른쪽으로 갔다 왼쪽으로 갔다하며 종잡지 못한다는 뜻이다. 

참여정부의 임기 첫해인 올 한해동안 나라 전체가 중심을 잡지 못하고 갈팡질팡했기 때문일 것이다

2002년 이합집산(離合集散)

헤어졌다 만나고 모였다가 흩어진다

16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헤쳐 모여'를 연발한 정치권과 철새 정치인들을 겨냥한 사자성어였다.

2001년 오리무중(五里霧中)

오 리나 되는 짙은 안개 속에 있다

다섯 리(里)나 되는 안개 속이라는 뜻으로 종적을 알 수 없음, 
어떠한 일의 진행에 대하여 예측할 수 없음을 뜻하는 말이다. 
사람의 행방을 모를 때도 사용한다.
출전은 후한서. 후한 순제때 장해(張楷)가 다섯 리의 안개를 만드는 도술을 만들었다고 한다.
2001년 교수신문이 선정한 올해의 사자성어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