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강좌

[유창우의 쉬운 사진](61) 사진 합성하기

 

[유창우의 쉬운 사진](61) 사진 합성하기
사진 한 장에 '그녀'가 다섯 명… 어떻게 된 일이지?


신문 사진을 찍는 입장에선 금기(禁忌)에 가까운 게 하나 있다.
바로 합성이다.
보도 사진이라면 사진에 포토샵을 하거나 합성을 한다는 건 사실 있을 수 없는 일.
사과 색깔을 더 먹음직스럽게 보이도록 빨갛게 바꾼다거나
벽에 그려진 낙서가 지저분하다고 포토샵으로 쓱쓱 지우는 것도 보도 사진에선 안 될 말이다.


포토샵이 발달하면서 합성은 점점 손쉬워졌다.
요즘 웬만한 잡지 사진에서 합성과 보정(補正) 사진이 아닌 걸 보는 게 더 힘들 지경이다.
그렇다 해도 보도 매체에선 합성 사진을 함부로 쓸 순 없는 노릇이다.


원래 '하지 말라'는 것일수록 더 해보고 싶은 법.
한 번쯤은 합성 사진으로 재기 발랄한 장난을 쳐보고 싶다는 생각을 종종 했다.
기회가 쉽게 오진 않았지만.
그러다 몇년 전 조선일보 주말매거진 섹션에서
'요즘 나 홀로 있는 시간을 즐기는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지는데,
이들이 노는 모습을 기사로 쓰고 싶다.
그 풍경을 사진으로 표현해달라'는 주문을 받았다.
글 쓰는 후배는 이 '나 홀로 족'을 '글루미족'이라고 표현했다.
혼자 있을 때 느끼는 외로움과 약간의 우울을 오히려 즐기는 사람이란 뜻이라고 했다.
그 말을 듣자마자 '아, 이걸 합성 사진으로 표현해보면 재미있겠다!'란 생각을 했다.

 

△렌즈 27㎜, 조리개 f/11, 셔터스피드 1/125, ISO400, 삼각대 사용
(삼각대로 화면고정 후 서로 다른 5장면 촬영하여 합성).


남산도서관 계단(113계단)에서 삼각대에 카메라를 올려 구도를 잡은 후
한 명의 모델이 카메라프레임 안에서 이리저리 왔다갔다하면서 노는 사진을 여러 장 찍었다.


그중에서 다섯 장을 골라 합쳐봤다.
이 사진을 섹션 1면에 실었다.
합성 사진을 이렇게 신문에 대놓고 쓴 건 아마도 내가 처음이 아닐까 싶다.
반응은 뜻밖에도 무척 좋았다.
'재미있는 사진'이란 말도 많이 들었다.
연인이나 친구들과의 기념 촬영에 합성 사진을 시도해봐도 재미있고 색다른 추억이 될 것 같다.


어떤 주제를 표현하는 데 적합하다면
그게 사실을 왜곡하는 게 아니라면 때론 합성 사진을 시도해보면 어떨까.
주제를 좀 더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면 말이다.


원문: http://travel.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9/11/2013091102748.html

 

[유창우의 쉬운 사진] 요약(전체): 이곳을 클릭

 

내겐 너무 쉬운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