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서울 은평구 구파발역 출발 북한산 응봉능선 등산 2013-10-12

^^

2013-10-12(토) 고딩친구 12명과

서울 은평구 구파발역 출발 북한산 응봉능선 등산을 다녀왔습니다..

카메라: Leica X2

코스:

구파발역-진관근린공원-하나고-진관사입구-응봉능선-응봉-(점심)-사모바위-승가봉-청수동암문-대남문-구기계곡-구기동

산행시간: 10:20~16:20 (6시간)

^^

▽ 북한산 응봉능선 등산 코스 지도

▽ 10:20

산행 시작 전 구파발역 1번 출구 옆에서 기념샷

구파발역 2번 출구 옆 좌측 진관근린공원 입구 계단

진관근린공원 입구 안내도.. 이곳에서 진관사 입구까지 약 35분 걸어갔습니다..

▽ 진관근린공원은 걷기 좋은 흙길이며 주변에 무덤이 많습니다..

▽

진관근린공원 내에는 이런 무덤이 많습니다.. 저의 50년 이후 모습입니다..

▽ 10:55

하나고등학교 뒷길로 해서 진관사입구 도착, 길을 건넙니다..

멀리 북한산 의상대능선이 보입니다.. 우측 뾰족한 봉우리가 용출봉입니다..

진관사 입구에 있는 진관사태극기 설명.. 진관사태극기는 문화재청 등록문화재 제 458호입니다..

진관사 칠성각 해체복원 불사중에 독립신문을 비롯한 신문 6종 20점이 태극기 안에 싸인 채로 발견되었다..

이 유물은 1919년 중국과 국내의 항일독립운동에 실제 사용된 것으로,

진관사가 당시 서울 지역 항일독립운동의 거점 사찰이었음을 잘 대변해 주고 있다.

태극기

三角山 마루에 새벽빗 비쵤제

네 보앗냐 보아 그리던 太極旗를

네가 보앗나냐 죽은 줄 알앗던

우리 太極旗를 오늘 다시 보앗네

自由의 바람에 太極旗 날리네

二千萬 同胞야 萬歲를 불러라

다시산 太極旗를 爲해 萬歲萬歲

다시산 大韓國

(진관사 칠성각에서 발견된 독립신문 제 30호에 실린 '태극기' 시 일부)

진관사입구에서 진행중인 국행수륙대재

8월 26일 입재를 시작으로 10월 12~13일 회향식을 진행중입니다..

삼각산 진관사의 수륙재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하여 물과 육지에 떠도는

모든 조상영가들을 천도시키키 위한 천도재입니다..

진관사 홈: http://www.jinkwansa.org

진관사 일주문(해탈문).. 이곳 못미쳐 좌측에 응봉능선 초입이 있습니다..

응봉능선 입구.. 사모바위까지 2.5km

▽ 진관사 내 주차장.. 소나무가 멋집니다..

능선에 오르니 멀리 하나고등학교와 뒷편 진관근린공원이 보입니다..

능선 왼편의 의상능선, 뒷편에 백운대가 보입니다.. 가운데부터 용출, 용혈, 증취봉

▽ 응봉능선의 난코스

▽

애고~~ 힘들어.. 뒤돌아본 응봉 능선

▽ 좌측 의상능선을 배경으로 기념샷

▽ 12:35

사모바위 도착 직전에 점심을 먹었습니다..

남자들만의 도시락은 약간 부실합니다.. 앞에 제가 김밥천국에서 구입한 김밥 한줄이 보입니다.. ㅋ

▽

의상능선과 뒷편으로 백운대, 만경대, 노적봉이 보입니다..

의상능선은 좌로부터 의상, 용출, 용혈, 증취, 나월, 나한봉이 문수봉까지 연결되어있습니다..

▽ 이름모를 열매

응봉능선의 한 봉에 친구 두녀석이 먼저 도착했습니다.. 우측으로 비봉이 보입니다..

바위 위에 선 두 친구.. 애들이라 겁이 없습니다..

▽ 응봉능선에서 바라본 북한산 의상능선과 백운대/만경대/도적봉

▽ 의상능선을 배경으로

지퍼 모양의 특이한 바위.. 마치 공룡 등뼈처럼 생겼습니다..

격렬한 지질활동의 결과인 듯.. 북한산이 마치 '말이 많으면 다쳐'라고 말하는 듯 합니다..

응봉능선에서 사모바위 쪽으로 하산.. 바위가 약간 위험합니다..

바위에서 내려오며 포즈.. 양쪽이 낭떠러지기입니다..

저희가 넘어야할 비봉능선.. 가운데 문수봉이, 좌측에 비봉능선이, 우측에 보현봉이 보입니다..

비봉능선의 비봉(중앙)과 향로봉(우측)

▽ 13:40 사모바위 아래에서 기념샷

▽ 사모바위

비봉능선에서 뒷편으로 바라본 비봉, 사모바위

▽ 뒷편으로 바라본 비봉능선

▽ 멀리 중앙에 문수봉, 우측에 보현봉이 보입니다..

▽

승가봉 근처 하늘문 위에서 포즈.. 겁이 없는 친구입니다..

▽ 승가봉에서 의상능선을 배경으로

청수동암문을 향해 전진.. 가운데 문수봉과 왼쪽 나한봉 사이에 있습니다..

이곳에서 문수봉 까지 암벽은 위험하여 입산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 14:30

청수동암문.. 이곳에서 승가봉 방향으로 경사가 급한 구간에 나무계단 설치 공사중입니다..

문수봉 아래에 약한 단풍이 들었습니다.. 단풍이 시원찮습니다..

▽ 대남문 직전에 바라본 보현봉

▽ 14:55

대남문을 통과하여 구기계곡으로 하산

구기계곡 하산 중 올려다본 문수봉 방향.. 우측 약간 낮아보이는 봉이 문수봉입니다..

▽ 완만한 경사지 도착

▽ 15:35

대남문과 승가사 갈림길을 만남.. 대남문에서 이곳까지 하산하는데 40분 소요.. 붉은색 라인이 저희 등산 코스

▽ 구기계곡.. 수량은 적지만 물이 무척 맑습니다..

기자능선에서 바라 본 북한산 전경 사진

1~5 원효봉능선, 6~11 의상능선, 15 응봉능선(저희들 등산 능선)

▽ 구기계곡

▽ 16:05 구기탐방지원센타에 도착

6시간 무사 산행을 마친 후 기념샷.. 왼편 뒤쪽이 저입니다.. 다들 멋진 친구입니다..

뒷풀이가 빠질 수 없죠.. 취향대로 생맥주나 막걸리

두부음식 전문점인데 가격 대비 양이 너무 적어(가격이 비싸) 맛집 소개는 생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