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강좌

스톡사진으로 돈벌기

 

^^

안녕하세요..

제가 최근 Daum에 '스톡사진 포유'란 카페를 만들어 커페지기(포유)를 맡았습니다..

이 카페는 아마추어 사진작가가 스톡작가가 될 수 있는 길을 안내합니다..

혹시 관심이 있으신 분은 참고해주세요..

스톡사진 포유
http://cafe.daum.net/stockphotoforyou
^^

 

스톡사진으로 돈벌기

원문: http://cafe.daum.net/stockphotoforyou/Tm8Q/28

 

스톡사진, 스톡작가 그리고 스톡사진으로 돈버는 방법

 

요즘 많은 사람들이 사진을 촬영하고 있습니다..

사진을 촬영하는 사람들을 몇가지 그룹으로 나눠 보겠습니다.. 제 사견입니다..

 

 

스마트폰이 보급되어 남녀노소 구분 없이 언제 어디서든 사진을 촬영해 지인들에게 보여주기도 하고

카페, 블로그,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의 SNS를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과 사진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사진을 촬영하여 공유하는 분들이 전형적인 아마추어 그룹입니다..

 

'똑딱이' 카메라로 촬영하는 그룹..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은 쉬 흔들리고 화질에 문제가 있는 등 제약 사항이 많죠..

해서 성능이 좀 더 나은 똑딱이를 이용하여 카페나 개인 블로그에 사진을 올리기도 합니다..

때로는 인화를 해서 주위 사람들에게 나눠주기도 합니다..

류친창의 똑딱이 여행이 그 대표적인 블로그입니다.. ㅋ

하지만 제대로 된 사진을 촬영하기에는 제약이 많습니다..

 

DSLR 카메라로 무장한 하이 아마추어 그룹..

고성능 미러리스 카메라가 최근 유행이지만 여전히 많은 하이 아마추어가 DSLR 카메라를 사용합니다..

유명한 촬영지에 가보면 수많은 하이 아마추어 진사들이 새벽 잠도 없이 진을 치고 사진을 촬영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촬영한 사진은 대부분 '자기만족'을 위해 또는 '남에게 자랑'하기 위한 용도인 듯 합니다..

DSLR 클럽 또는 개인 블로그를 통해 자기가 촬영한 사진을 남에게 보여주고 인정받고싶어 합니다..

때로는 공모전에 사진을 출품하여 상장과 상금 등의 보상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들이 촬영한 대부분의 사진은 개인 하드 어느 곳엔가 방치되어있습니다..

 

전문 사진작가..

대학교 사진학과를 졸업했거나 또는 사진을 취미로 촬영하다가 전업작가가 되어

소위 사진을 주업으로 삼는 전문 그룹입니다..

주위에 사진기자, 스튜디오작가, 웨딩홀촬영작가 등 많은 사람들이 이 분야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간혹 사진으로 이름을 날려 배병우, 김아타 작가처럼 순수사진작가로 명성을 날리는 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즈음 전문 사진작가의 삶이 그리 녹록치 않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이 많습니다.. 

해서 상당수의 전문 사진작가가 틈나는대로 스톡사진을 촬영하여 스톡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토픽이미지/Corbis

 

스톡작가란??

 

사진 수요을 예측, 미리 사진을 촬영하여 판매 대행 회사에 사진을 맡기는 작가입니다..

이런 용도의 사진을 스톡사진, 스톡사진을 관리, 판매하는 대행 업체가 스톡에이전시입니다..

서울 충무로에 위치한 토픽이미지(http://www.topicimages.com)는 국내 굴지의 스톡에이전시입니다..

스톡에이전시는 사진은행(photo bank)라 불리기도 합니다.. 사진을 저장, 보관해두고 있다가(위탁관리)

사진을 필요로 하는 광고회사, 출판사, 웹제작사 등에 사진 저작권을 판매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진 사용요금은 광고/출판/디지털 등의 용도와 국내·국외 사용여부 등에 따라 다릅니다..

토픽이미지 가격표: http://www.topicimages.com/info/price.php

토픽이미지 서비스약관: http://www.topicimages.com/info/use.php 

 

이렇게 상업적으로 사진이 사용되게 되어 사용료가 수금되면 그 몫(royalty)을 작가와 나눠 갖습니다..

토픽이미지의 경우 한달간 수금된 사진 사용료는 익월 10일 판매보고와 함께 작가에게 지불되게 됩니다..

몫(royalty)는 토픽이미지와 작가가 계약할 때 계약서에 명시되며 보통 40~50%율을 적용받습니다..

토픽이미지 작가모집: http://www.topicimages.com/company/artist.php

 

토픽이미지 작가로 계약되면 작가코드가 부여되며 작가사이트를 통해 작가 활동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 작가는 업로드 된 본인의 사진과 월별 판매 현황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토픽이미지 작가사이트: http://art.topicimages.com

 

아래 리스트는 2014년 1월 10일에 지불될 토픽이미지 스톡작가 한분의 판매보고(2013년 12월) 실제 예 입니다..

개략 해외 수금액 117만원 + 국내 수금액 139만원 = 합계 257만원에서 세금 제하고 248만원 지불 예정입니다..

이분은 부업으로 스톡사진을 촬영하는 소위 하이 아마추어 사진작가입니다..

 

토픽이미지에서는

 

국내 작가의 스톡사진을 국내 업체에 판매할 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유럽, 중국, 아시아 등

해외 스톡에이전시에 수출도 하고있습니다.. 즉 사진을 수출하여 외화 수입을 올리고 있기도 합니다.. 

빌게이츠 소유의 세계적인 에이전시인 미국 코비스(Corbis)에도 현재 16,470 컷의 토픽 사진이 등재되어 있습니다..

토픽에서 코비스에 수출된 스톡사진 확인 방법:  

http://cafe.daum.net/stockphotoforyou/Tm8Q/27

 

누가 스톡작가가 될 수 있나요??

 

토픽이미지에서 활동하는 스톡작가는 크게 네 그룹이 있습니다..

 

첫째. 상업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전문 사진작가

이분들은 사진촬영 기술이 뛰어나고 스튜디오를 활용하므로 모델 또는 제품을 기획하여 촬영합니다..

사진에 시간과 돈을 투자해서 소득을 올리는 전문 그룹이며 토픽에서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이분들을 지원하고있습니다..

토픽에서 소득을 많이 올리는 탑 클래스 작가이며, 토픽 기획촬영을 담당하는 대부분의 작가가 이 그룸에 속합니다..

토픽 기획촬영: http://www.topicimages.com/search/list_CTK.php

 

둘째. 풍경 위주의 전문 사진작가

이분들은 스톡사진을 전문 직업으로 활동하는 작가입니다.. 다양한 사진을 촬영했기 때문에 거의 모든 테마를

촬영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으로부터 직접 사진촬영 의뢰를 받아 특정 테마를 촬영하기도 합니다..

류진창의 똑딱이 여행의 '한국의비경999'에 등재된 대부분의 사진은 이분들이 촬영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엄청난 내공을 갖춘, 진정한 스톡작가라 부를만 합니다..

 

셋째. 일러스트(미술) 작가

디자인이나 순수 미술을 전공한 작가가 틈틈히 작업한 것을 촬영하여 그 파일을 스톡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작품은 주로 사보나 출판 등의 용도로 사용되며 간혹 한 작가의 작품으로 달력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토픽 일러스트갤러리를 방문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www.topicimages.com/ill/ill_main.php

 

넷째. 하이 아마추어 사진작가

이분들은 다양한 직업을 갖고있으며 사진을 취미로 시작했다가 스톡작가가 된 경우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다보니 주중에는 시간이 없어 주말이나 휴가를 이용하여 사진을 촬영합니다..

주업이 따로 있으므로 사진촬영에 대한 적은 부담으로 (취미삼아)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작가는 꽤 짭짤한 수입을 올리고 있으며 노후준비라 생각하고 열심히 촬영하는 분도 계십니다..

 

그렇지많 대다수의 하이 아마추어 사진작가는 스톡사진이 뭔지, 스톡작가가 뭔지 잘 알지 못합니다..

해서 작가가 촬영해 둔 사진 중 가치있는 사진이 어둠 속에 사장되어 잠들어 있습니다..  쿨쿨~~

 

 

스톡사진 포유에서는

 

이렇게 잠들어 있는 수많은 사진을 찾아 끌어내고 또 작가가 지속적으로 촬영하도록 하여,

하이 아마추어 사진작가(예비작가)가 재능있는 스톡작가 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스톡사진으로 돈벌기'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스톡사진 포유에서는

 

예비 작가에게

스톡사진 적합 카메라, 추천스톡사진, 판매스톡사진, 수출되어 판매되는 스톡사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스톡사진의 감을 갖도록 해줄 예정입니다..

 

스톡작가등용문>사진제출(등용문)

좌측 메뉴 사진제출(등용문)기능을 이용하여 그간 촬영해 둔 좋은 사진을 제출해주세요..

이곳에서 얻은 노하우을 바탕으로 더 멋진 사진을 촬영하여 제출해주세요..

심사는 카페지기(포유)가 해드립니다..

 

스톡사진 포유가

귀하에게 스톡작가의 쉬운 길을 안내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스톡작가 등용문 안내

자세히보기: http://cafe.daum.net/stockphotoforyou/Tm8Q/24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정보

 

 

정회원 요청 및 승인 절차: http://cafe.daum.net/stockphotoforyou/Tm8Q/55

사진제출(등용문 절차): http://cafe.daum.net/stockphotoforyou/Tm8Q/56

스톡사진 적합 카메라: http://cafe.daum.net/stockphotoforyou/Tm8Q/54

토픽에서 코비스에 수출된 스톡사진 확인 방법: http://cafe.daum.net/stockphotoforyou/Tm8Q/60

스톡 사진작가로 성공하는 5가지 방법: http://cafe.daum.net/stockphotoforyou/Tm8Q/61

 

 

토픽이미지 홈: http://www.topicimages.com

토픽이미지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topicimages

토픽이미지 작가모집: http://www.topicimages.com/company/artist.php

토픽이미지 사진 가격표: http://www.topicimages.com/info/price.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