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전남 신안군 홍도 깃대봉 섬산행 2015-04-11~12

^^

2015-04-11(토)~15(수)

친구 두명과 4박5일 일정으로 전남 홍도·흑산도·가거도·만재도를 다녀왔습니다..

첫날 목포~홍도 & 줄째날 홍도 일정입니다..

카메라: Leica X2

^^
홍도(紅島)
전라남도 신안군 흑산면에 딸린 섬.
면적 6.47㎢, 인구 478명(2001)이다.

해안선길이 36.8㎞이다. 목포항에서 서남쪽 115㎞ 지점에 있다.
이 섬에는 270여 종의 상록수와 170여 종의 동물이 서식하고 있어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보존하기 위해

1965년에 홍도천연보호구역(천연기념물 170)으로 지정되었으며,
1981년에는 다도해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옛날 중국과 교역할 때 중간 기항지로서 이 섬에 정박하여 북서풍을 피하고 동남풍을 기다렸다 하여 대풍도(待風島)라고 불렀고,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등에서는 홍의도(紅衣島)로,
《숙종실록(肅宗實錄)》에는 홍어도(紅魚島)로 표기되었으며,
일제강점기에는 바다에 뜬 매화꽃처럼 아름다운 섬이라 하여 매가도(梅嘉島)라고 부르다가
광복 이후 홍도라는 명칭이 정착하였다고 전한다.
최고봉은 깃대봉(368m)이며, 남서쪽으로 양산봉(231m)이 솟아 있고,
섬 전체가 비교적 기복이 큰 산지로 이루어져 있다.
해안선은 드나듦이 심한 편으로 남쪽과 북쪽이 깊게 만입되어 있다.
해안은 대부분 암석해안으로 해식애가 잘 발달되어 있으며,
해식동, 시 아치(sea arch), 시 스택(sea stack) 등의 해안지형이 발달하여 뛰어난 경관을 이루고 있다.
1월 평균기온 2℃ 내외, 8월 평균기온 25℃ 내외, 연강수량 1,134.7㎜이다.
주민들은 주로 어업에 종사하나, 남해안을 대표하는 아름다운 섬으로서 관광객이 끊이지 않아
이들을 대상으로 한 수입이 주소득원이 되고 있다.
농산물로 고구마·보리·콩·마늘 등이 생산된다.

근해에서는 우럭·붕장어·농어 등이 잡히며, 전복·김 등이 채취된다.
취락은 남쪽 죽항마을과 북쪽 석촌마을에 밀집해 있다.
주요관광 코스로는 남문바위·시루떡바위·물개굴·석화굴·기둥바위·탑바위·
원숭이바위·주전자바위·독립문바위·홍어굴·병풍바위 등이 있다.
섬내에 원시림처럼 잘 보존되어 있는 당산림은 예로부터 주민의 신앙생활 중심지로 되어 있어
해마다 음력 섣달 그믐이면 풍어제를 지내기도 한다.

(출처:두산백과)

홍도 유람선 & 트레킹 코스 지도

<< 첫째날 2015-04-11(토)  목포~홍도 >>

전날 23:10 용산에서 무궁화호 밤차를 타고 04:13 목포역 도착..

5시간 3분 소요, 요금 26,600원..

시간도 넉넉해 쉬엄쉬엄 걸어 1km 목포연안여객선터미널로 갔습니다..

터미널 맞은편 식당 세화정에서 간단하게 새벽 식사를 했습니다..

세화정

tel. 061-242-5506, 010-5630-5506

흑산홍어 뻘낙지 백반 갈치 병어찜 단체환영

▽ 06:50

목포연안여객선터미널 2층에서 아래로 본 선착장..

저희가 이용할 남해프린스호가 보입니다..

▽ 06:55

터미널 1층 로비.. 아침 햇살로 실내가 훤합니다..

목포 - 비금도초/흑산도/홍도/상태도/하태도 배 시간표(남해고속)

참고: http://namhaegosok.co.kr

홀수일(11일) 오전이라 남해고속 배편을 이용했습니다..

목포 07:50 출항, 홍도에 10:30 도착합니다.. 2시간 40분 소요.. 요금 42,000원

▽ 07:22

07:50 출항 예정 남해프린스호.. 목포~홍도 2시간 40분 소요.. 요금 42,000원..

선내에 있는 신안군 섬 지도..

섬으로 가는 배 코스를 붉은 색으로 선을 그어봤습니다..

10:25

홍도항에 도착했습니다..

홍도1구인 이곳에는 숙박시설과 횟집이 있습니다..

홍도항에서 바라본 남문바위 방향.. 방파제가 멋진 풍광을 망쳤습니다..

다도해해상국립공원(홍도) 안내도

여기는 다도해해상국립공원 홍도지구입니다..

이곳은 자연생태가 잘 보존되어 있는 곳으로 공원자원보호를 위해

자연공원법에 의거 아래사항을 금지하오니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

낚시행위 금지,  해양·육상 식물 채취 및 동물포획 금지, 야영 금지

가고싶은 섬 신안홍도

홍도 연혁

1678년  조선숙종(4년) 고씨 최초 입도

1966년 천년기념물 제170호 지정

1981년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지정(제478호)

2007년 문화관광부 [가고싶은 섬] 지정

2009년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 주관 한국관광100선 1위 선정

홍도10경

1경 남문바위, 2경 실금리굴, 3경 석화굴, 4경 탑섬, 5경 만물상, 6경 슬픈여

7경 부부탑, 8경 독립문바위, 9경 거북바위, 10경 공작새바위

안내도에서 지도 부분만 확대해봤습니다..

홍도관리사무소(생태전시관)을 오르며 바라본 홍도항

10:45

생태전시관에 전시된 풍란

10:52

동백숲을 걸어올라 바다를 배경으로 포즈

11:05

전망대 데크에서 바라본 남문바위 방향

11:20

전망대를 지나 더 위로 오르면 우측으로 돌아 홍도1구 마을로 내려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길을 모르고 왔던 길을 돌아갑니다..

언덕에서 내려다본 홍도1구 마을..

11:30

홍도1구 마을.. 지붕을 주황색으로 통일했습니다..

제가 23년 전(1992년) 홍도를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촬영한 홍도1구 마을입니다.. 그때는 민박집 만 몇 곳 있었습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토픽이미지와 링크됩니다..

1992년 홍도 사진 더보기: 이곳을 클릭..

11:45

홍도1구 골목 위편에 있는 작은 식당 한 곳에서 우럭매운탕으로  점심식사를 했습니다..

식당 이름이 생각나지 않습니다..

12:40

12:30 유람선을 탔습니다.. 유람선 운임 15,000원..

시계 방향으로 한비퀴 도는데 약 2시간 걸렸습니다.. 승객이 많으면 오래걸립니다.. 이유는 곧 알게됩니다..

저희가 토요일 들어갔어라 관광객이 무척 많았습니다..

12:45

제 1경 남문바위 근처.. 먼저 출발한 유람선이 보입니다..

제1경 남문바위

남쪽에 위치한 바위섬에 구멍이 뚫려있어 소형 선박이 왕래할 수 있는 석문으로

이곳을 지나가면 행운을 얻게된다 합니다..

뒤로 돌아 가 본 남문바위

남문바위를 배경으로

유람선에서 바라본 홍도 절경(계속)

13:25

2경 실금리굴

굴 속에서 가야금을 타면 아름다운 소리로 울려퍼지는 신비한 석굴로

눈을 감고 묵상하면 가야금의 아름다운 선율이 들린다 합니다..

시루떡바위.. 수억년(?) 지구 활동으로 만들어진 작품입니다..

해안 절경을 지날 때 마다 설명해주시는 가이드.. 이곳에서 서서 구경하면 야단맞습니다..

움푹 파인 절벽 굴에 근접하는 유람선.. 층돌할 듯 해 아슬아슬합니다..

13:50

홍도2구 마을.. 저희가 오늘 이곳에서 숙박할 예정입니다..

숙박시설 대부분은 홀도1구에 모여있고 홍도2구 마을에는 민박이 몇 있습니다..

교통이 불편하여 이곳에서 숙박하는 관광객은 거의 없습니다..

홍도2구 마을 해안 위에 있는 홍도등대.. 이곳에도 가볼 예정입니다..

13:00

8경 독립문바위

옛날에 중국에 가는 배들이 드나드는 북문이며

모양이 서울에 있는 독립문과 같아 독립문으로 불립니다..

띠섬 & 뒤편으로 탑섬이 보입니다..

14:20

풍광 좋은  한 곳에서 배를 새웠습니다.. 이유가 있습니다..

14:30

어선 한척.. 배에서 즉석으로 횟감을 만들에 관광객에게 팝니다..

한접시에 3만원.. 주로 단체 관광객이 사먹습니다..

14:40

시계 방향으로 한바퀴 돌아 홍도항에 거의 들어왔습니다..

2시간 이상 소요.. 여객선 한척이 입항하고 있습니다..

14:50

홍도항 방파제 근처의 노점 한 곳에서 생소라를 한접시 하기로 했습니다..

잎새루로 건배~~ 첫날 홍도 입항을 축하합니다..

15:00

홍도항에서 출항하고 있는 남해고속의 남해엔젤호..

15:30

홍도분교.. 깃대봉을 가기위해서는 이곳에서 출발합니다..

본격 등산 전 워밍업 겸

우측 해안 절벽위에 나있는 데크길로 전망대까지 가보기로 했습니다.. 왕복 약 30분 소요..

전망대에서 바라본 홍도항 입구

전망대에서 뒤돌아오며 본 홍도항 전경..

16:00

홍도분교 윗편으로 난 데크 길.. 이곳으로 해서 깃대봉까지 올라갑니다..

홍도항 전경.. 날씨가 좋지않고 안개가 끼어 시야가 별로입니다.. ㅠㅠ

바다 색깔도 흰색을 띄어 이유를 물어봤더니 파도가 심하게 친 후 간혹 이런 현상이 생긴다 합니다..

맨 위에 있는 데크 전망대에서 기념샷..

등산로에서 서쪽으로 바라본 모습.. 좌측 하단에 몽돌해변, 뒷편에 단오섬이 보입니다..

16:45

등산로 길 옆에 있는 구멍.. 바다와 연결되어있는데 막았다합니다.. 바람은 송송~~

17:15

1시간 15분 걸려 365m 깃대봉에 도착, 생각보다 힘들었습니다..

대전에 있는 고딩 친구 한 녀석을 만났습니다.. 단체로 1박 2일 코스로 홍도에 왔다 합니다..

홍도1구 숙박 예정이라 2구에서 숙박한 저희들과 다시 만나지 못했습니다..

깃대봉에서 홍도2구 까지 능선 길 좌우에 핀 동백..

멀리 홍도2구 홍도등대, 앙에 띠섬, 뒤에 탑섬이 보입니다..

등대 하단에 방파제로 연결된 섬이 진섬입니다..

▽ 동백나무 터널

깃대봉에서 900m 와 홍도2구 400m 지점..

홍도2구 도착 직전에 있는 나무 데크

▽ 18:00

홍도2구 도착.. 깃대봉에서 45분, 홍도1구에서 2시간 소요되었습니다..

멀리 우측에 보이는 높은 섬이 외도, 중앙에 홍도8경인 독립문바위가 있습니다..

홍도2구슈퍼에 짐을 풀고 홍도2구을 둘러보기로 했습니다..

건조 중인 물메기(?)

홍도2구 공동 작업장에서 홍어 어구를 손질중인 마을 주민들..

가운데 계신 황달철씨 댁에서 하루 민박을 했습니다..

▽ 18:35

홍도2구 방파제.. 해가 저물어갑니다..

시간도 있고 해서 홍도등대까지 가보기로 했습니다.. 등대를 오르면서 본 일몰..

우측 하단에 진섬이, 멀루 오른쪽에 외도가, 가운데 독립문바위가 보입니다..

▽ 19:00 홍도등대

▽ 19:25

저녁식사 전에 낚시를 해봤습니다.. 전혀 입질이 없습니다..

방파제에서 낚싯대를 드리우는 친구,, 멀리 우측에 홍도등대 불빛이 보입니다..

▽ 19:40

홍도2구슈퍼에서 저녁식사를 하기로 했습니다..

광어 매운탕, 돌김이 눈에 띕니다.. 3만원어치 해삼을 따로 주문했습니다..

재료에 따라 한끼 식사 가격이 차이가 있습니다.. 저희는 5천원 지불했습니다..

돌 김을 따로 구매할 수도 있으며 택배 주문도 가능합니다..

돌김은 3~4월 출하하며 40장 한 묶음 1만원입니다..

홍도2구슈퍼 김맹일

전남 신안군 흑산면 홍도2구

tel. 061-246-3774

홍도2구슈퍼에서 자장님이 직접 담은 막걸리로 건배..

걸쭉하며 새콤한 맛이 일품입니다..

<< 둘째날 2015-04-12(일)  홍도 >>

▽ 06:50

홍도2구슈퍼에서도 민박이 가능하나 여의치 않아 다른 곳을 소개받아 일박했습니다..

방이 깨끗하고 따뜻해 일박하는데 좋았습니다..

황달철씨 댁

전남 신안군 흑산면 홍도2구

tel. 061-246-3812, hp.010-3114-3812, 010-9198-3812

명함에 '해삼·전복·소라 전문'이라고 찍혀있습니다..

방파제에서 본 홍도2구 전경..

붉은색 박스 건물이 홍도2구슈퍼입니다..1층이 식당+가게, 2층이 민박집..

요즈음 어업 비수기라 모든 어선을 땅 위로 올려줬습니다.. 날이 더 따뜻해져야 홍어를 잡는다 합니다..

▽ 07:00

홍도2구슈퍼.. 친구가 아침 식사중입니다..

아침식사 반찬.. 회를 뜨고 남은 살과 뼈를 구운 광어와 미역국, 돌김이 주식입니다..

물이 흥근한 마당 한편에다 키웠다는 돌미나리도 보입니다...

▽ 07:35

식사를 마친 후 2구 해안도로를 산책했습니다..

해안에서 바라본 외도 & 독입문바위.. 우측에 진섬이 보입니다..

진섬 근처에 쳐둔 그물을 올리는 어선.. 자세히 보니 많이 잡습니다..

이렇게  잡은 횟감을 홍도1구 식당 & 유람선 관광객에기 파는 듯 합니다..

진섬에서 바라본 외도..

바위 색깔이 붉습니다.. 홍도(紅島)라 불린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겁없는 친구.. 특전사 조교 출신이라 절벽위에 서는 것을 무서워하지 않습니다..

진섬에서 바라본 홍도2구

홍도2구 마을을 배경으로 기념샷.. 바람이 많이 불어 흔들렸습니다..

진섬 땅에 붙어 사즌 식물들.. 바위섬이라 식물이 없을 것 같지만 아닙니다.. 식물 천국입니다..

▽ 08:30

홍도2구 주민에게 부탁하면 유람선과 연락을 취해 저희를 픽업하게 해 줍니다..

저희를 태우기 위해 2구로 들어오는 유람선.. 전날 유람선을 탔었기에 무료입니다.. 유람선 승선권을 보여주면 됩니다..

홍도1구에서 유람선을 타고 홍도2구에서 내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날 봤었던 유람을 다시 한번 했습니다.. 독립문바위..

파도 잔잔한 곳으로 유람선이 진입하면 어선 한척이 접근합니다..

유람선 관광객이 생선회를 삽니다.. 한접시 3만원 현금 박치기.. 아수라장입니다..

관광객이 많으면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이날은 일욜이라 전날 보다 빨리 끝났습니다..

시계방향으로 빙 돌아 홍도1구 항드로 들어왔습니다.. 우측 바위 위 등대..

▽ 09:35

유람선에서 본 홍도1구.. 홍도2구에서 1시간 소요..

▽ 09:40

홍도2구 터미널에서 흑산도행 10:30 동양골드호 배표를 끊었습니다.. 요금 11,200원

홍도/흑산도 배 시간표(동양고속훼리)

참고: http://www.ihongdo.co.kr

짝수일(12일) 오전이라 동양고속훼리 배편을 이용했습니다..

홍도에서 10:30 출항, 흑산도에 11:00 도착합니다.. 30분 소요.. 요금 11,200원

홍도1구 뒷편에 있는 몽돌해변.. 22년 전과 별로 달라진 게 없습니다..

몽돌해변의 몽돌

▽ 10:35

10:40 흑산도행 동양골드호를 타는 관광객들..

1박2일 일정으로 홍도에 들어오는 많은 단체들은 흑산도를 들리기도 합니다..

흑산도 일정이 계속됩니다..

전남 신안군 흑산도 칠락산 섬산행 2015-04-12~13

전남 신안군 홍도·흑산도·가거도·만재도 배편과 교통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