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전남 신안군 흑산도 칠락산 섬산행 2015-04-12~13

^^

2015-04-11(토)~15(수)

친구 두명과 4박5일 일정으로 전남 홍도·흑산도·가거도·만재도를 다녀왔습니다..

둘째날 & 셋째날 흑산도 일정입니다..

카메라: Leica X2

흑산도[ 黑山島 ]
전라남도 신안군 흑산면에 딸린 섬.
면적은 19.7㎢, 해안선길이는 41.8㎞이다.
목포에서 남서쪽으로 97.2km 떨어져 있으며,

홍도·다물도·대둔도·영산도 등과 함께 흑산군도를 이룬다.
산과 바다가 푸르다 못해 검게 보인다 하여 흑산도라 했다고 한다.
사람이 처음으로 정착한 것은 통일신라시대인 828년(흥덕왕 3)으로,
장보고가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하고 난 뒤 서해상에 출몰하는 왜구들을 막기 위한 전초기지로
이 섬에 상라산성(반월성)을 쌓으면서부터라고 한다.
본래는 월산군에 속하였으나 조선시대인 1678년(숙종 4)에 흑산진이 설치되면서 나주목에 속하였고,
1914년에는 무안군에, 1969년에는 신안군에 편입되어 현재에 이른다.
최고점은 문암산(400m)이며, 깃대봉(378m)·선유봉(300m)·상라봉(227m) 등이 솟아  있어 섬 전체가 산지를 이루고 있다.
해안선이 복잡하며, 북동쪽에는 비교적 넓은 만이 있다.
1월 평균기온 0.8℃ 내외, 8월 평균기온 26℃ 내외, 연강수량 844㎜ 정도이다.
농산물로는 고구마·보리·콩·마늘·참깨 등이 생산되며,
연안 일대에서는 참조기와 병어가 잡히고, 김·미역 등이 양식된다.
문화재로는 흑산도 진리의 초령목(천연기념물 369)이 있고,
유적지로는 상라산성(반월성)최익현 유적지, 정약전 유적지 등이 있는데
특히 정약전은 흑산도에서 유배생활을 하던 중 이 지역의 수산생물을 기록한 《자산어보(玆山魚譜)》를 남겼다.
그밖의 볼거리로는 석주대문이 있는데, 바다 위에 돌로 만들어진 대문으로,
모양새가 코끼리와 같다 하여 코끼리 바위라고도 불리며, 구멍바위라고도 한다.
해수욕장으로는 배낭기미해수욕장과 샛개해수욕장이 있으며,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의 일부로 지정되어 있어 관광객이 많이 찾는다.

(출처:두산백과)

흑산도 섬일주 & 칠락산 등산 코스 지도..

녹색 라인: 택시를 이용한 섬 일주, 붉은색 라인: 칠락산 트레킹

<< 둘째날 2015-04-12(일)  흑산도 >>

홍도~흑산도 배 시간표(동양고속훼리)

참고: http://www.ihongdo.co.kr

짝수일(12일) 오전이라 동양고속훼리 배편을 이용했습니다..

홍도에서 10:30 출항, 흑산도에 11:00 도착합니다.. 30분 소요.. 요금 11,200원

▽ 11:20

10:30 홍도~흑산도행 동양골드호 출항이 늦어져 약간 늦게 흑산도에 도착했습니다..

동양골드호에서 하선 중인 관광객들.. 옆에 남해 프린스호가 보입니다..

▽ 11:30

흑산도항 옆에 대기중인 리무진형택시..

흑산도 일주 관광하기에 편합니다.. 저희도 이중 한 대를 이용했습니다..

9인승이라 저희 3명이 부부 한쌍과 같이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가격은 흥정하시면 됩니다..

^^

리무진형 개인택시(흑산도 일주관광 9인승)

조말례

전남 산언군 흑산면 잔라 677

tel. 010-3114-1017 e-mail: 3367045@naver.com

▽ 11:34

진리 지석묘군.. 택시에서 내리지않고 한 컷 담았습니다..

▽ 11:36

진리 마을 길 옆에 있는 연리지..

두 나무 가지가 연결되어있습니다.. 자세히 봐야 확인 가능합니다..

▽ 11:38

해안 도로 개울 옆 소나무길.. 물이 빠져 갯벌이 드러났습니다..

▽ 11:39

진리 처녀당.. 차 안에서 한 컷 담았습니다..

진리 석탑+석등.. 상라산 방향의 도로 초입 우측에 있습니다..

▽ 11:50

상라산성 초입 주차장에 택시를 세운 후 서쪽 배경으로 기념샷..

소장도가 중앙에, 왼편 뒷쪽에 대장도가 보입니다.. 아주 멀리 희미하게 보이는 섬이 홍도입니다..

▽ 11:55

상라산 상라산성

상라산성에서 내려다본 진리 방향.. 바로 아래 열두고개가, 멀리 가도가 보입니다..

하단의 열두고개와 우측 멀리 보이는 흑산도항..

상라산성에 쌓아둔 돌탑.. 멀리 소장도와 대장도가 보입니다..

흑산도 아가씨 노래비 아레에서 기념샷..

이미자의 '흑산도 아가씨' 노래를 여러번 들었습니다..

흑산도 아가씨 노래 듣기: 이곳을 클릭(유튜브)..

개인택시 조말례 사장님과 기념샷..

흑산도 개인택시 기사 중 유일의 여성 사장님이십니다..

해박한 흑산도 지식을 구수한 입담으로 들려줘 여행 내내 즐거웠습니다..

^^

리무진형 개인택시(흑산도 일주 도로관광)

조말례

전남 산언군 흑산면 잔라 677

▽ 12:10

택시 사장님이 찍어준 기념샷..

상라산성 근처에서 30분간 시간을 보낸 후 다시 택시를 탔습니다..

▽ 12:15

비리 도착 직전 한반도 지형바위..

뚤린 구명이 한반도처럼 생겼다 합니다.. 가보지는 못하고 택시 밖으로 한 컷 담았습니다..

▽ 12:35

정약전 유배지로 유명한 사리 남쪽 끝에 있는 사리항..

이곳의 멋진 풍광도 방파제가 가렸습니다.. 택시 밖으로 한 컷 담았습니다..

사리항에 정박중인 여러척의 어선들.. 섬과 섬을 연결하는 방파제 공사 중인 듯 합니다..

▽ 12:48

예리항.. 예리 마을에 면암 최익현선생 유배지가 있습니다.. 멀리 문암산이 보입니다..

▽ 12:50

길 아래로 내려보이는 구문여.. '구멍'이란 뚯인듯 합니다..

▽ 13:00

1시간 40분 정도 택시로 섬을 한바퀴 돈 후

조말례 사장님 추천으로 한양장을 숙소로 정했습니다..

식당과  & 건어물상점이 붙어있으며 바로 앞에 여객터미널이 있어 편합니다..

한양장·한양정

백반·전복쥭 전문

한양수산 건어물

자연산 전복, 해삼, 소라, 성게(알), 미역, 다시마, 톳

조지혜

tel.061-275-9717,  hp.010-8872-4578, 010-9283-7862

식당 한양정 메뉴.. 저희는 성게(알) 미역국 백반 10,000원을 주문했습니다..

▽ 13:20

성게알미역국 백반.. 성게알 향이 진한 게 무척 맛있습니다..

조기도 3마리 줍니다.. 직원도 친절하며 음식이 정갈하고 맛있습니다..

맛난 음식에는 소주가 빠질 수 없죠.. 건배~~

▽ 14:20

식사를 마친 후 숙소에 짐을 풀고 간편 차림으로 등산을 나섰니다..

한양정에서 소사리 방향으로 언덕을 올라서서 본 우측 해변.. 멀리 영산도가 보입니다..

좌측으로 본 방파제..

▽ 14:30

샘골 등산로 입구.. 이곳에서 6km 떨어진 소사리로 하산했습니다..

다도해해상국립공원 [흑산도 지구] 안내도.. 현위치기 샘골입니다..

흑산도 메인 섬 확대.. 이 지도가 그나마 실측과 비슷합니다..

등산로 초입 땅에 붙어 난 식물.. 일부러 심은 듯 예쁩니다..

아담한 숲 길.. 남서 섬에서만 볼 수 있는 수종이 많습니다..

▽ 15:05

35분 걸어 능선에 올랐습니다.. 우측에 보이는 섬이 가도입니다..

▽ 15:10

' 대흑산도 칠락산은 어머니 산 & 1봉~5봉(정상)~7봉' 팻말에서 흑산도항을 배경으로..

이곳이 칠락산 정상이 아니라 1봉인 듯 합니다..

▽ 15:30

멀리 문암산과 깃대봉을 배경으로.. 우측에 보이는 능선을 따라 갑니다..

▽ 15:40

능선에서 본 진리 방향.. 옛날에는 진리항이 더 큰 항구였다 합니다..

멀리 보이는 섬이 (오른쪽부터) 대둔도, 다물도, 승도입니다..

세월이 바위 캔버스에 이끼를 재료로 그린 멋진 그림..

아직 진달래가 남아있습니다..

▽ 16:00

등산 시작 1시간 30분에 만난 삼거리.. 출발지 샘골까지 2.85km, 진리 면사무소까지 1km..

저희는 좌측 칠락산 정상 방향으로 향했습니다..

칠락산 주 능선에서 내려다 본 진리 방향.. 좌측에 진리 제2 저수지가 보입니다..

바위 산을 우측으로 우회..

칠락산 정산 근처에서 바라본 흑산도항..

▽ 16:15

해발 272m 칠락산 정상.. 뒤에 문암산과 깃대봉이 보입니다..

칠락산 정상에서 바라본 흑산도항

더 가야할 능선

우측 하단에 비리항이 보입니다.. 멀리 보이는 섬이 소장도..

▽ 16:50

문암산으로 올라가는 갈림길.. 왼쪽 소사리, 오른쪽 비리..

문암산으로  올라갈려 했으나 가시 덩쿨로 등산로를 진입할 수 없습니다..

시간도 늦었고 길도 없어 소사리로 내려가기로 했습니다..

이곳이 해발 187m 전디미잔등입니다.. 소사리 1.0km

소사리로 내려가는 길.. 동백나무 숲길 관을 따라 내려가면 됩니다..

희안하게 생긴 나무 줄기.. 입 같기도, 눈 같기도 합니다..

▽ 17:30

세상에 이런 일이!!..

나무가 꺽여 하단부는 말라 죽었습니다.. 한데 꺽인 상단부는 싱싱하게 살아있습니다..

90도 이상 꺽어져 있어 비가 오면 물이 고인 후 줄기로 흘러 들어가 생명을 유지하는 듯 합니다..

자연의, 생명의 신비입니다..

▽ 17:50

소사마을에 도착했습니다..

▽ 18:15

소사리 버스정류소에 도착했습니다.. 샘골에서 3시간 45분 걸었습니다.. 기진맥진..

숙소까지 6km 인데 버스는 끊어졌고 조말례 기사님께 도움을 청했습니다. 010-3114-1017

참고로 흑산도에서는 해넘어가면 택시를 불러도 못올 수 있다 합니다..

조말례 기사님은 바빠 다른 택시를 타고 숙소로 돌아왔습니다..

▽ 19:45

한양장에 도착 씻은 후 식당 한양정으로 내려 왔습니다.. 소주로 건배~~

점심 때 먹었던 같은 메뉴로 저녁식사.. 성게알 미역국.. 1만원

<< 셋째날 2015-04-13(월)  흑산도 >>

▽ 08:25

날씨가 좋지 않아 걱정했으나 흑산도~가거도 배가 운행한다 합니다..

흑산~가거도 행 10:20 표를 끊었습니다.. 요금 28,200원..

흑산도~가거도 배 시간표(동양고속훼리)

참고: http://www.ihongdo.co.kr

흑산도를 10:10 출항, 상태도, 하태도를 거쳐 가가도에 12:10 도착합니다.. 2시간 소요.. 요금 28,200원

10:20 까지 한시간 반 정도 시간 여유가 있어 흑산도항을 둘러보기로 했습니다..

흑산도항 전경..

양식용 사료(냉동생선)를 옮기고 있는 어부들.. 외국인 노동자인 듯 합니다..

흑산도항에서 왼편으로 본 모습..

장어 어선.. 경남 고성군 배인데 이곳에 있다가 6월에 출항할 예정이라 합니다..

제게 관심을 갖는 멍 한마리.. 고성 배 선원이 키우는 개입니다.. 진동개인 듯..

▽ 10:05

가거도행 뉴골드스타호가 접근합니다.. 10:20 배로 가거도 까지는 1시간 정도 걸립니다..

▽

가거도 일정이 계속됩니다..

전님 가거도 독실산~가거도등대 섬산행 2015-04-13~14

전남 신안군 홍도·흑산도·가거도·만재도 배편과 교통편